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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인터뷰

교과서 비교 시리즈: (7) 천재교육의 정말 나쁜 <역사 퍼즐>: 왜곡의 압축

교과서 비교 시리즈: (7)

 

머리말

천재교육 교과서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다루는 제6단원 끝에 대한국의 역사를 퍼즐로 정리한다는 명분으로 <역사 퍼즐>을 만들어 놓았다. 그런데 이 퍼즐은 정말로 나쁜 퍼즐이다. 대한민국을 모욕하고 건국의 대통령 이승만, 부국의 대통령 박정희를 폄하하며, 사회주의와 북한을 좋게 보는 술수로 꾸며 놓은 것이기 때문이다. 이 퍼즐의 설계를 지적해본다.

1. 가로 열쇠의 구성 내용

가로 열쇠는 모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는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그 구성은 특정 인물에게 집중된다. 이제 그 구성을 분석하여 보자.

이승만 대통령과 그 시대를 부정적으로 묘사하려는 서술:

-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전개된 대결 상태

- 남쪽만이라도 먼저 정부를 새우자는 이승만의 주장. OO발언

- 4.19 혁명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었던 사건. 3.15 OOOO

- 1948년 8월 15일 이승만 대통령은 OOOO 정부의 수립을 선포함.

- 제헌국회가 친일 민족 반역자를 처벌하기 위해 구성한 위원회

- 이승만이 장기집권을 위해 6.25 전쟁 중에 만든 정당

- 전후 복구 사업에는 미국의 OO가 큰 힘이 되었음.

- 3.15부정 선거를 규탄하는 마산 시위에서 경찰의 진압으로 사망한 학생

- 이승만 정부가 토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한 개혁

박정희 대통령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려는 서술:

- 박정희정부가 영구 집권을 위해 만든 헌법. OO헌법

- 유신헌법에서 대통령을 선출하던 기구. OO 주체 국민 회의

- 1950~1960년대 한국의 지성계를 대표한 잡지

- 1961년 박정희 등 일부 군인들이 일으킨 정변 5.16 OO 정변

기타:

- 김영삼 정부는 전면적인 지방 OO 시대를 열었음.

이승만 대통령 및 그의 시대와 관련하여 부정적 이미지를 만들려는 서술이 9개 박정희 대통령 부정적 이미지와 관련된 서술이 4개이다. 여기에 집어넣은 김영삼 정부의 지방자치 제도 도입은 세로 열쇠 속에 들어올 정도로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고 하여 부정적인 이미지 속에 그 의미를 넣어두려 하였기 때문이다.

2. 세로 열쇠의 구성내용

반면에 세로 열쇠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사건 군으로 구성된다. 천재교육 필자에게는 도대체 어떤 것들이 긍정적인 사건인가?

정전과 김대중-노무현 양 대통령 시기에 시작된 현상:

- 6.25전쟁을 끝내기 위해 1953년 7월 27일 체결됨.

- 드라마, 음악,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는 현상

소련 및 좌파의 활동:

- 광복 직후 여운형이 조선 건국 동맹을 바탕으로 안재홍 등과 함께 결성한 단체 조선 OO OO OOO

- 모스크바 3국 외상 회담에서 결정된 사항중 하나로, 최고 5년간 OOOO를 실시하기로 함.

이승만 대통령 비판 및 민주화 운동 관련 사건:

- 4.19 혁명 이후 실시된 총선에서 승리하여 집권한 정부. OOO정부

- 1987년 6월 민주 항쟁 과정에서 경찰의 최루탄에 맞아 사망한 학생

- 초대 대통령에 한해 중임제한을 철폐하기 위해 실시한 개헌. OO오입 개헌

- 장면 내각은 경제 제일주의를 표방하며 제1차 경제 개발 5개년 OO을 수립함.

- 4.19 OO은 부패한 독재정권을 학생과 시민의 힘으로 무너뜨린 것이었음.

북한관련 사건:

- 북한의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북한과 주변 4개국이 개최한 회담. OO회담

- 1972년 사회주의 헌법에서 명문화된 북한의 통치 이념

- 북한은 전후 복구 과정에서 OO 협동화를 추진함.

맺음말: 퍼즐의 의미

퍼즐은 이승만과 박정희 대통령은 나쁘고, 소련과 좌파는 좋은 세력이었고, 이승만 정권에 대한 투쟁과 전두환 대통령에 대한 투쟁은 훌륭했으며, 이 사건 군 속에 북한 관련 사건을 끼워 넣어 북한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주려는 장난이다. 이같은 방식으로 고등학생들을 교육시켜 무엇을 하자는 것인가? 건국 대통령과 반공 부국 대통령을 모욕하고 폄하하며, 소련, 좌파와 북한을 옹호하려는 이러한 교과서가 과연 대한민국에서 있을 수 있는가? 이래서 천재교과서는 한 마디로 나쁜 교과서이다. 나쁜 교과서로 역사교육을 받으면서 좋은 대한민국 시민이 나올 수는 없는 것이다.

2013년 9월 22일

권희영




혁신학교? 혁신은 개뿔! 애들 학력만 퇴행중! 교무실 커피자판기, 교사 항공권 구입에 물 쓰듯...특혜 불구 학력은 뒷걸음 일반학교에 비해 연간 1억4,000~1억5,000만원을 특별히 지원받는 서울형 혁신학교가 예산을 엉뚱한 곳에 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특별예산(학교운영비)으로 교사실의 각종 책장이나 가구를 구입했고, 수백만원을 들여 학습자료 저장용 USB와 외장하드를 사서 나눠 갖은 사실도 밝혀졌다. 교무실 커피자판기를 구입하는데 특별예산을 쓴 혁신학교도 있었다. 이밖에도 여직원 휴게실 가스보일러 교체, 부장교사 워크숍 항공권 구입, 교직원 전체 체육복 구입 등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곳에 특별예산을 물 쓰듯 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학생들에 대한 선심성 예산 집행 정황도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학생 티셔츠 구입, 진공청소기 구입 등에 특별예산을 수백만원씩 사용했다. 학생들의 생일축하용 떡케익 구입비용으로 매달 70~90만원을 사용한 곳도 있었다. 반면 서울형 혁신학교의 학력은 일반학교에 비해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내용은 서울시교육청이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에게 제출한 2012년 혁신학교 정산서 통합지출부를 통해 밝혀졌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곽노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