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이 이 글을 읽고도
[NLL 포기가 없었다]고 한다면...
김정일, "쌍방이 다 법을 포기한다, 이렇게 발표해도 되지 않겠습니까"
노무현, "예, 좋습니다."
趙甲濟
노무현 기조발언: 평화체제 강조
두 시간에 걸친 노무현-김정일 회담이 있었다.
노무현 대통령이 먼저 일종의 기조 발언을 하였다.
그는,
북한의 불법적인 핵개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인데도
평화체제 협상을 서둘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확고한 평화의 토대위에서 통일을 이룬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며,
통일을 위해서 평화를 희생시키지 않는 것이 원칙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남북 주도하에 통일지향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이며
이를 위해서 북미(北美) 관계 정상화와 남북(南北) 군사적 신뢰구축을 통한
냉전체제 종식과 핵문제 해결이라는 두 가지 큰 일을 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핵문제는 관련 각 측의 노력으로 해결의 방향을 잡았으며,
이는 김 위원장께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도력을 발휘해 주신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전쟁이 종식되지 않은 상태에서 55년간 지속되는 현 상황은 청산되어야 하며
이런 면에서 北美 관계가 정상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나는 金 위원장께서 北美 관계 개선을 위한 문만 열어놓는다면
미국이 이에 상응한 관계개선 조치를, 속도를 내서 취하도록 계속 재촉할 것입니다.
나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과 함께 우리 민족의 장래를 위해
남과 북이 주도해서 평화체제 협상을 시작하기로 했다는 것을
全세계에 공표하게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한반도 평화체제 포럼을 출발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협상 개시에 도움이 된다면
부시 대통령이 제안한 방식대로 3국 정상이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무현은 미북(美北)이란 표현을 써야 하는데 북미(北美)라고 한다.
敵(적)을 동맹국보다 우대하는 친북적 용어이다.
그는
"현재 핵문제는 관련 각 측의 노력으로 해결의 방향을 잡았으며,
이는 김 위원장께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도력을 발휘해 주신 결과라고 생각합니다"라고 했다. 그 전해에 北이 핵실험을 하고 유엔이 대북(對北)제재를 하는 상황을 도외시하고
핵문제를 김정일이가 잘 지도해준다니?
노무현은 일찌감치 핵문제 해결을 요구할 생각이 없음을 드러낸 것이다.
국군포로와 납북자 언급 없어
노무현은 이산가족 문제를 이렇게 짚고 넘어간다.
"특히 이산가족 문제는
지금 해결하지 못하면 해결 자체가 영원히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최소한 생사확인과 서신교환만큼은 전면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과거 전쟁시기와 그 이후에 소식을 모르고 있는 사람들도
불행한 과거를 마무리한다는 차원에서
이번 기회에 큰 틀에서 해결이 되기를 바랍니다.
위원장의 결단을 간곡하게 요청드립니다."
年間(연간) 10억 달러 어치의 금품을 북한에 제공하던
대한민국 대통령의 언급 치고는 너무나 약하다.
[과거 전쟁시기와 그 이후에 소식을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란 애매한 표현은
누구를 지칭하는가?
왜 국군포로와 납북자 문제를 정정당당하게 제기하지 못하는가?
김정일은 노무현의 이런 호소를 간단하게 묵살해버렸다.
제기하는 쪽에서 성의나 집념을 보이지 않아 무시당한 면도 있을 것이다.
김정일, 종전(終戰)선언 추진 권유
노무현의 발언이 끝나자
김정일이 자신의 복안을 드러낸다.
그는,
"내가 오늘 말씀드리고자 한 것은 다른 건 크게 없고...
내가 원래 생각하고 있던 문제를 메모했습니다.
반복을 피하기 위해 체계를 잡아가지고 얘기하겠습니다"라고 운을 떼더니
소위 민족공조 노선을 강조한다.
"6·15공동선언 5년 동안의 역사 시간을 보면 그저 상징화된 빈 구호가 되고,
빈 종이, 빈 선전곽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께서도 말씀하셨지만,
그 기간 많은 발전이 있는 것만은 사실인데,
앞으로 모든 문제를 고찰해보면
내 솔직한 심정인데
우리 민족이 자주성 결여로 지금 대국들의 장단에 맞추는, 정치문제도 그렇고,
이 자주성 문제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6·15 공동선언을 재확인하고 그 기치 밑에서
앞으로 단계적으로 발전적으로 어떤 문제들이 제시됐다 하는 것이 더 좋지 않겠는가
나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선언은 난 개인 생각으로는 뭐 필요하겠는가.
그저 정부라고 하면 문민정부와 참여정부 이 두 정권이 왔다갔다 한 것밖에 없는데
자꾸 문서화되고.
앞으로 어느 정권이 들어서면 그 다음에 또 새로운 선언이 나오자 하고….
빈말이 될 바에는 어느것 하나를 기준으로 해서
그 기치를 들고 나가면 좋지 않겠는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정일은 노무현 대통령이 제기한 평화체제 구축 의제를 역이용,
아주 파격적인(또는 후안무치한) 제안을 한다.
"내 생각은
이번에 모처럼 마련된 수뇌회담에서 조금 희망을 주고,
적대 관계를 완전히 종식시킬 데 대한
공동의 의지가 있다, 보인다 하는 것을 하나 보여주자 하니까
서해 군사경계선 문제,
이 문제를 하나 던져 놓을 수 있지 않는가
난 이렇게 생각합니다."
대화록을 읽어보면,
김정일은 노무현을 평양으로 오게 하여,
서해 북방한계선(NLL)의 無力化에 합의하도록 하는 것을
회담의 제1 목적으로 삼은 것을 알 수 있다.
노무현이 美北관계 개선 필요성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강조하니,
[그렇다면 서해의 군사적 긴장 문제를 같이 해결하여
적대 관계 종식의 의지를 보여주자] 고
걸고 나온 것이다.
김정일의 발언은 이렇게 이어졌다.
"얼마 전에 부시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화할 때
종전(終戰)선언 문제를 언급했다는 말이 지금 돌고 있는데 그것이 사실이라면,
아주 의미가 있습니다.
물론 종전을 선언하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될 수 없지만
그것이 하나의 시작으로는 될 수 있다고 보면 어떻겠는가
나는 생각합니다.
조선전쟁에 관련 있는 3자나 4자들이
개성이나 금강산 같은 데서, 분계선 가까운 곳에서 모여
전쟁이 끝나는 것을 공동으로 선포한다면,
평화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될 수 있다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노무현 대통령께서 관심이 있다면
부시 대통령하고 미국 사람들과 사업해서 좀 성사시켜 보는 것도 나쁘지 않지 않는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김정일,
NLL 남쪽, 영해 안에 공동어로 수역(水域) 설정 제의
"그 다음에 그런 조건이 될 때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완전히 바꾸는 게 어떻겠는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내 생각은 이번에 모처럼 마련된 수뇌회담에서
조금 희망을 주고, 적대관계를 완전히 종식시킬 데 대한
공동의 의지가 있다 하는 것을 하나 보여주자 하니까
서해 군사경계선 문제, 이 문제를 하나 던져 놓을 수 있지 않는가
난 이렇게 생각합니다.우리 의견은 앞으로 국방장관급에서 논의되겠지만
내 생각 같아서는 군사경계,
우리가 주장하는 군사경계선, 또 남측이 주장하는 북방한계선,
이것 사이에 있는 수역을 공동어로구역, 아니면 평화수역으로 설정하면 어떻겠는가.
이 문제만 해도 많이 완화되고
또 적대관계를 종식시키자는 공동의 의사가 나타났다 하는 걸 보여주는 것임."
김정일의 이 발언은 이날 회담의 가장 중요한 의제가 된다.
"우리가 주장하는 군사경계선, 또 남측이 주장하는 북방한계선,
이것 사이에 있는 수역을 공동어로구역, 아니면 평화수역으로 설정하면 어떻겠는가"라는
제안은 날강도 식이고 후안무치하다.
김정일이 말한 바
[우리가 주장하는 군사경계선]이란,
1999년 북한정권이 일방적으로 NLL 남쪽에 그은 선이다.
백령도 연평도 등 서해의 우리 쪽 섬들이
그 선 안으로 들어가 北의 허가를 받아야 출입할 수 있게 만든,
실효성도 없는 환상의 경계선이다.
북(北)이 멋대로 휴전선 남쪽 수원 부근에 [우리의 군사경계선]이란 것을 긋고,
그 선과 휴전선 사이, 즉 수도권을 남북이 평화지대로 공동관리하자고 나온 꼴이다.
더 쉽게 표현하면,
강도가 부자 집 안방을 [내 것]이라고 선포한 다음
부자에게 선심을 베푸듯 이렇게 제안하는 것과 비슷하다.
"서로 싸우는 모습 보이지 맙시다.
안방에서 현관을 지나 정문까지는 나와 귀하의 공동관리 지역으로 설정,
평화롭게 관리합시다."
노무현,
날강도식(式) 제안에
반론(反論) 않고 동조
날강도 수법의 모욕적인 제안을 받은 노무현은,
그가 정말 한국 대통령이라면,
껄껄 웃든지 화를 내면서 이렇게 말했어야 한다.
"그렇다면,
나는 평양~원산 선과 휴전선 사이의 북한 지역을
공동관리 지역으로 설정할 것을 제안합니다."
뒤에 설명하겠지만,
노무현은 김정일의 이 제안에 일체 반론을 제기하지 않다가 결국은 편승하고 만다.
김정일의 추가 설명은 계속된다.
"우리 군대는
지금까지 주장해온 군사경계선에서 남측의 북방한계선까지 물러선다.
물러선 조건에서 공동수역으로 한다.
공동수역 안에서 공동어로 한다.
이걸 이번 국방장관회담 때
내가 인민무력부장에게 바로 이 문제를 연구하고 토론하고 성사시켜 보라.
그렇지 않고는 군사적 적대관계 해소한다 해서는 해결 안된다.
그래서 일차적으로 제일 흔한 방법의 하난데
북방한계선까지 우리가 철수하라.
이건 앞으로, 경계선 문제는 앞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법적으로. 어느 쪽의 기본 틀걸이에 맞추겠는가.
북방한계선이냐? 군사경계선이냐?이 문제는 앞으로 해결한다 치고,
당장은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는 수역내에,
그 수역의 범위를 넓히자 하니까 우리 북방 한계선까지 군대는 해군은 물러서고 그 담에 그 안에 공동어로구역, 평화수역. 이렇게 평화수역을 하면 인민들에게 희망을 주지 않겠는가. 일단계. 그건 앞으로 흥미 있건 없건 간에 의견으로서 안건으로 제기해봐라. 남쪽에다가. 이렇게 내가 결론했었는데, 토론해보라는 과업을 준 걸 오늘 노무현 대통령께서 오셨기 때문에 이야기 했던 겁니다."
김정일이 노무현을 얼마나 우습게 보았는지를 알 수 있다.
우리 관할 수역(水域) 안에 멋대로 공상적 선(線)을 그어놓고는
그 선으로부터 NLL까지 [철수]하는 조건으로
[NLL~北 설정 경계선 사이 해역]-전부가 NLL 남쪽 우리 수역-을
[공동소유-공동관리]하자는 것이다.
수도권 방어에 결정적 중요성을 가진 바다를 소매치기 하겠다는 의도이다.
강도가 부자집 안방을 [내것]이라고 주장해놓고는
"앞으로 소유권 주장을 양보할터이니
그 대신 현관과 마당은 당신과 내가 공동으로 소유 관리하자"고 제안하는 꼴이다.
[날강도]와 [사기꾼]과 [조폭두목]을 결합시킨 듯한 행동이다.
노무현, "남쪽에다 그냥 확 해서 해결해버리면 좋겠는데..."
노무현은 이렇게 화답한다.
"서해 군사분계선의 문제 있습니다.
이 문제는 위원장하고 나하고 관계에서 좀 더 깊이 있는 논의를 해야 됩니다.
(중략).
여러가지 위원장께서 제기하신 서해 공동어로 평화의 바다...
내가 봐도 숨통이 막히는데 그거 남쪽에다 그냥 확 해서 해결해버리면 좋겠는데...
군사적으로 이거 뭐 안보 위협이 생기고...
이렇게 내부에서 보고하는 사람들부터 이러니까...
이 문제는 전혀 무시할 수 없는 일이지만은
말하자면 최고위급에서 이 문제를 말하자면 가야 된다...
이번 대선국면에서 뭐 한나라당이 저렇게 하지 않으면
지난 번 내 군사회담에다 이건 다루라고 했거든요...
했는데 지금은 인제 내가 정치적으로 수세에 몰려있어서
그 얘기를 바로 꺼내긴 어렵지만은...
그래서 이제 의제는 그렇습니다.그렇고 이걸 풀어나가는데 좀더 현명한 방법이 있지 않겠느냐...
거기 말하자면 NLL 가지고 이걸 바꾼다 어쩐다가 아니고...
그건 옛날 기본합의에 연장선상에서 앞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하고
여기에는 커다란 어떤 공동의 번영을 위한 그런 바다 이용계획을 세움으로써
민감한 문제들을 미래지향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지 않겠느냐...
그런 큰 틀의 뭔가 우리가 지혜를 한번 발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죠."
노무현은 자신도 김정일이 제의한 대로
"남쪽에다 그냥 확 해서 해결해버리면 좋겠는데"
정부 안에서도 반론이 있으므로 [뭔가 지혜를 발휘해보자]고 했다.
오후에 시간 더 내달라고 매달리는 노무현
이미 심리적으로 지고 들어가는 게임을 한다.
김정일이
"15분 휴식하고 마저 이야기하지 않겠습니까?"라고 하니,
노무현은
"지금 15분 쉬면 열두 신데"라고 하고,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오후에 시간 좀 주시죠"라고 했다.
다시 노무현이 간청한다.
"그리고 우리 국민들도
두 번, 세 번, 네 번,만나고 오라고 나한테 짐을 지워 보냈는데,
한 번 만나고 가면 노무현 쫓겨왔다 쓸텐데,
위원장께서 날 그렇게 할 겁니까?"
김정일은 기자 이야기를 꺼냈다.
"요새 기자들은,
특히 남측 기자와 일본 기자들은
아주 영리스럽고, 시류(時流)에 민감하고
취재활동에서는 정말 만민(萬民)을 쥐었다 놨다 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이제 기자가 아니고 작가입니다.
기자들이 모든 이야기를 다 꾸며내고,
저 사람들 보면 지금 기사야 작품이야 하고
내가 그러고 마는데요. 허위..."
여기서 노무현이 엉뚱한 맞장구를 친다.
"북측 기자들은 그런 기자들 없죠?"
김정일도 코미디 같은 답을 한다.
"우린 사실대로 그저...
좋으면 좋고, 나쁘다면 나쁘고.
거기서는 자꾸...돈 벌이 하느라고..."
노무현:
"오후 시간 내주시는 게 그렇게 어려우시면 나도 내려갈랍니다."
김정일:
"그럼 앞으로 자주 만나자고 했으니까,
자주 안건이 생기면 오시면 되지 않습니까."
노무현:
"자주는 다음 일이고
이번 걸음에 차비를 뽑아가야지요, 무슨 말씀입니까.
그리고 실제로요,
서해문제는 깊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원장님 말씀도 듣고요."
김정일:
"[서해문제도 군사회담에서 꼭 상정되고 긍정적으로 해결하도록 했다]
이렇게 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김양건:
"아무래도 군사분야는 군 사이에 많이 논의되어야 하니까."
김정일:
"남측의 서해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요구는 무엇입니까?"
"NLL이라는 것이 무슨 괴물처럼..."
노무현의 설명이 이어진다.
"남측의 요구라기보다는,
나는 그 부분이 우발적 충돌의 위험이 남아있는 마지막 지역이기 때문에
거기에 뭔가 문제를 풀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그런데 NLL이라는 것이 이상하게 생겨 가지고,
무슨 괴물처럼 함부로 못 건드리는 물건이 돼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대해 말하자면
서해 평화지대를 만들어서 공동어로도 하고,
한강하구에 공동개발도 하고,
나아가서는 인천-해주 전체를 엮어서 공동경제구역도 만들어서
통항도 맘대로 하게 하고,
그렇게 되면,
그 통항을 위해서 말하자면 그림을 새로 그려야 하거든요.
여기는 자유통항 구역이고, 여기는 공동어로 구역이고,
그럼 거기에는 군대를 못 들어가게 하고.
양측이 경찰이 관리를 하는 평화지대를 하나 만드는,
그런 개념들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이지요.그래서 해주특구라는 것은 그것 때문에 들어가는 것이지
실제로 한국경제가 지금 더 바쁘게 중요한 것은 조선입니다.
이 조선 부분이 파급효과가 크거든요.
조선 하나 하려면 각종 부품공업이 먼저 일어나야 하는데,
그 부품공급이 해당 공단에서도 만들어져야 하지만,
사람이라는 것이 몇 년 하고 나면
독자적으로 공단 안에서 밖에서 북측 인민들이 창업을 하게 되지 않습니까?
작은 공장들 창업하고, 그렇게 해 나가면서 파급효과가 굉장히 큽니다.우리도 지금 점차 중국에서 푸대접을 받기 시작하거든요,
조선 부품이라든지, 부분조립하는 소위 블럭공장에서 푸대접을 받고 있어서
우리도 중국 아닌 다른 쪽으로 가야 됩니다.
그래서 일부는 필리핀으로 가고, 다른 데로 가야 되는데,
한국 조선공업하는 사람들은 북측에서 이것만 열어주면
그야말로 북측 경제에 획기적인, 기술이전이라든지 효과가 굉장히 크거든요.그거 하자면 발전문제도 해결해야 하고,
조선단지를 위해서 발전소 하나 지으면
기왕이면 크게 짓고, 수리하고 키우고 해서
주변 문제, 전력문제까지 해결하는 것이지,
결코 특구 가지고 그것만 파먹고 도망가는 그런 방식으로 하지 않습니다.예를 들어
개성에서 지금 우리가 10만㎾ 쓰고 있는데,
40만㎾까지 송전이 가능합니다.
해주까지 뻗어서 갈 수 있고,
개성의 인력문제가 앞으로, 지금 1차 완공되면 그 인력은 괜찮은데,
2차로 300만평 들어가면 인력이 부족하거든요.
그 사람들 주택을 다 지어야 하는데, 주택지을 계획도 우리가 없고,
주택문제, 출퇴근 문제 등 북측 인민들이 개성으로 이사를 와야 되느냐,
아니면 상당부분 해주 같은데서 문제를 해결해야 되느냐,
이런 문제들이 우리가 걱정입니다."
"나는 40년 동안 오침(午寢)이라는 법을 모릅니다."
노무현은 국군 장병이 피로써 지켜낸,
수도권 방어의 생명선인 NLL을 괴물에 비유하여 비하한 다음
서해평화지대 안을 내어놓는다.
북한정권이 수시로 도발하는 서해안과 NLL 水域 위에다가 평화지대를 설정한다는 것은,
DMZ에다가 신도시를 만들자는 것만큼 거의 공상에 가까운데
이를 열심히 설명한다.
김정일은 그 제안에 넘어가는 척하면서
NLL 남쪽에 [공동어로水域]을 만들자는 자신의 제안을 집요하게 밀어붙인다.
김정일:
"그거 오후에 하지요 뭐.
오후 1시간 정도.
1시간 반 정도 예견해서...
오침 계시지요?"
노무현:
"아무 때도 좋습니다. 위원장께서 편리한 때에..."
김정일:
"오침 하십니까?"
노무현:
"할 때도 있고, 안 할 때도 있고 그렇습니다."
김정일:
"나는 40년 동안 오침이라는 법을 모릅니다."
이재정:
"대단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김정일:
"조금 잠들면 그것도 설치고, 많이 자면 골 아프고...."
노무현:
"다른 날은 오침이 되도, 오늘은 안될 것 같습니다."
김정일:
"(김양건에게) 2시? 2시 반?"
노무현:
"2시 반 좋습니다. 2시도 좋습니다."
김정일:
"2시 반 시작해서 4시 끝나면...
(김양건 부장에게) 내 회의도 저녁시간으로 다 돌려라.
오늘 외무성 사람들 몽땅 모여서 방향을 얘기하려는데...
노 대통령님의 끈질긴 제의에 내가 양보해서 2시 반에 하는 걸로..."
노무현:
"얘기할 거리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김정일:
"그리고 보도진에다 얘기하십시오.
토의문제가 대단히 많고 심도있는 말들 많이...
우리도 작가 노릇 해 봅시다.
그래서 오후에 더 한다.
그렇게 합시다."
노무현은 "감사합니다"고 했다.
노무현, 미국을 제국주의로 규정
오후에 속개된 노무현-김정일 회담에서도 핵심은 NLL이다.
노무현은 오후 회담이 시작되자 말자 미국을 비판한다.
"내가 먼저 말씀 드릴까요,
뭐 제일 큰 문제가 미국입니다.
나도 역사적으로 제국주의 역사가
사실 세계, 세계 인민들에게 반성도 하지 않았고
오늘날도 패권적 야망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점에 관해서 마음으로 못 마땅하게 생각하고 저항감도 가지고 있고
새로운 기회가 필요하다는 인식도 가지고 있습니다.객관적으로 나는 이렇게 생각해 봅니다.
미국이
군사력을 가지고 개입하고
시장에 대한 규제를 가지고 정치적 권력을 행사한다.
말하자면 미운 나라에 대해서는 경제제재를 한다든지,
미국의 국내법만 가지고도 상당한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다음에는 과학기술의 일종인 기술적인 것인데
이것을 가지고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학적 패권이라는 것은
시간이 좀 지나면 상호적인 관계로 변화를 형성하고
군사적인 문제는 이제 全세계적으로 보아서
아프리카라 할지라도 타격이라든지 일시적인 침략은 가능할지 모르지만
지배는 불가능한 시대로 간다고 보기 때문에
과거 제국주의 시대 같은 그런 침략과 지배,
이것을 자위력(自衛力)으로 행사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라크에서도 그런 것이 증명되고 있습니다.그렇게 세상은 바뀌어 가고 있고
경제·시장규제를 가지고 정치적 권력을 행사하는 것도
과연 어느 시기까지 갈 수 있을까?
앞으로 10년, 20년, 변화를 내다보면서
곧 한계에 봉착한다고 생각합니다.중국과의 관계에서 본다면
미국이 중국에 대해서
그와 같은 경제권력을 행사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일 것입니다.
물론 그러나 개별기업들이
아직까지 국내법을 가지고 상당히 두려워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상황이 변해가고 있고,
이러한 상황을 이용해서 한민족이 슬기롭게 서로 단결하고
또 자주의 문제도 시간을 갖고 서서히 풀어갈 수 있지 않은가
그러한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평화를 해롭게 하는 나라 일번이 미국"
대한민국의 유일한 동맹국이고 김일성 남침 때 한국을 살린 미국을
제국주의로 인식하는 것은 좌익의 계급투쟁적 세계관이다.
적장(敵將) 앞에서 동맹국을 열심히 비난하는 노무현에 대한 이념분석뿐 아니라
정신분석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다.
노무현은 김정일을 즐겁게 하려는듯 이상한 여론조사를 소개한다.
"우리 남측 국민들에게 여론조사를 해봤는데,
제일 미운 나라가 어디냐고 했을 때 그중에 미국이 상당숫자 나옵니다.
또 동북 아시아에서 앞으로 평화를 해롭게 할 국가가 어디냐,
평화를 깰 수 있는 국가가 어디냐 했을 때,
미국이 일번으로 나오고 제일 많이 나오고,
많은 사람들이 미국을 지목하고,
그 다음은 일본을 지목하고
다음으로 북측을 지목했습니다.남측에서는 이 변화라는 것도
10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우리 민족이 자주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환경의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또 남측의 지도자로서
그런한 환경의 변화를 지켜만 보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오전에 내가 말씀드렸듯이
여러가지 노력을 통해 자주적인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의논을 드리고 싶고
그러한 전망을 가지고 풀어나가자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리 노무현 정권 시절이라고 해도 그런 여론조사 결과가 있었을까?
있었다고 해도 김정일 앞에서 설명할 정도의 신뢰성이 있는 조사였을까?
이 발언을 미국 사람들이 읽으면 무슨 생각을 할까?
배은망덕(背恩忘德)이란 단어는 노무현을 위하여 만들어진 것 같다.
"안보지도 위에다가 평화경제 지도를"
속개된 회담에서 노무현은 NLL에 관하여 이렇게 말한다.
"NLL 문제가
남북문제에 있어서
나는 제일 큰 문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지난 번에 장관급 회담을 여느냐 안 여느냐 했을 때,
장성급 회담을 열어서 서해평화문제 얘기 진전이 안 되면
우리는 장관급 회담도 안할란다 이렇게 한 적도 있습니다.
서해에서 1차적으로 상호 교신하고 상호 알려주고 했는데,
이행은 좀 잘 안 되고 있지만,
문제는 인제 북측에서 NLL이란 본질적인 문제를 장성급 회담에 들고 나온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의제로 다뤄라 지시를 했는데,
반대를 합니다.
우선 회담에 나갈 장소부터 만들어야죠.
단호하게 다뤄라 했는데
그 뒤에 그러한 기회가 무시되고 말았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 나는 위원장하고 인식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NLL은 바꿔야 합니다.그러나 이게 현실적으로 자세한 내용도 모르는 사람들이
민감하게, 시끄럽긴 되게 시끄러워요.
그래서 우리가 제안하고 싶은 것이
안보군사 지도 위에다가 평화 경제지도를 크게 위에다 덮어서 그려보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해평화협력지대라는 큰 그림을 하나 그려놓고,
어로협력 공동으로 하고 한강하구 공동개발하고, 또 자유로운 동산...
특히 인제 대충 지역이 개발이 되면
해주를 비켜서라도 개성공단 연장선상에 계획이 서고...
되면 그 길을 위한 통로, 통로를 좁게 만들게 아니라
전체를 평화체제로 만들어 쌍방의 경찰들만이 관리하자는 겁니다.그러면 그쪽이 서쪽은 공동어로구역을 만든다,
오른쪽에는 비무장지대에 있어서의 문제와...
많은 제안을 해왔습니다만,
평화생태공원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통해서
중무기 있는 부문들이라도 우선 철수하고 점차적으로 GP도 철수하고,
그렇게 해서 자연자원도 보호하면서
남북이 협력하는 것이 큰 수입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
힘을 모아 협력하는 것이 상징적인 시대를 만드는...
그렇게 하는데...
참 해주는 원체 완강하게 말씀하셔서 어렵습니다만."
"쌍방이 다 포기하는 법률적인 조치"
김정일은 NLL 무력화(無力化)란 주제를 더 깊게 물고 들어간다.
"그래서 오후에 가서 점심식사하고
군 장성들 좀 오라.
와서 해주 그때 99년도 그때 그 결심을 되살릴 때면 어떤 문제가 있겠냐 하니까,
답이 문제 없겠습니다.
그러면 노 대통령님하고 만나는데
항(港)을 당장 개방하는 걸 내가 결심하라는가,
그건 문제 없겠습니다.
군에서 그렇게 나오고..."
김정일은 군 장성들을 불러 모아서
<[99년도 그때 그 결심]을 되살리려고 하는데
그게 된다면 해주항을 개방해도 되겠는가 라고 물었더니
문제 없겠습니다 라는 답을 들었다>는
설명이다.
[99년 결심]이란
북한정권이 우리의 NLL 남쪽 해역(海域)에 멋대로 그은
자신들의 자칭 군사경계선을 가리킨다.
그 경계선을 존중하는 조건으로 해주항을 열겠다는 것이다.
김정일은 이렇게 못을 박는다.
"그런데 조건이 하나 있는 거는,
군부에서 내가 결심하겠다 하니까
결심하시는 그 근저에는 담보가 하나 있어야 한다.
뭐야 그러니까,
이승만 대통령 시대,
51년도에 북방한계선 있지 않습니까?
그때 원래 선 긋는 38선을 위주로 해가지구,
그거 역사적 그건데,
그걸 다 양측이 포기하는,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하는 첫 단계 기초단계로서는
서해를 남측에서 구상하는
또 우리가 동조하는 경우에는
제 일차적으로 서해 북방 군사분계선,
경계선을 쌍방이 다 포기하는 법률적인 이런 거 하면
해상에서는 군대는 다 철수하고 그 담에 경찰이 하자고 하는 경찰 순시..."
수도권에 치명적인 안보(安保)위협
김정일 발언의 요지는
서해에 그은
[우리의 북방한계선](NLL)과
그 한계선 남쪽에
[1999년에 북한이 멋대로 그은 경계선]을
[쌍방이 다 포기하는 법률적인] 조치를 취하자는 것이다.
[우리의 NLL]은
휴전 이후 군사력으로 지켜온 실질적인 군사 경계선이고,
[북한의 99년도 경계선]은
우리의 관할 수역 안에 멋대로 그은 불법선이자 실효성이 없는 공상의 선이다.
비중이 전혀 다른 두 선을 함께 폐기하자고 하는데,
노무현은 반론(反論)이 없다.
김정일의 제의대로 하면,
NLL 남쪽 우리 영해의 약 8,000평방킬로미터, 충청남도 정도의 면적이
공동어로 수역(水域)이 된다.
김정일과 노무현은,
이곳에서 양쪽 해군을 물리고 경찰이 관할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북한에선 어선도 무장을 한다.
어선-경찰-군인의 구분이 안 된다.
즉, 공동수역 안으로 북한군이 위장하여 들어와 작전할 수 있게 된다.
이걸 막으려면 해상 전투가 불가피하다.
공동어로 수역은 반드시 분쟁수역으로 변한다.
이걸 김정일은 바란 것이다.
인천공항-인천항-평택항-서해공업지대에 근접한 해역으로
북한군이 전개되고 충돌과 전투가 수시로 일어나면,
수도권이 흔들리고 인천공항은 제대로 움직일 수 없다.
안보(安保)불안은 경제불안으로 이어진다.
北이 서해의 항구적 군사분쟁지역화에 핵무기를 위협수단으로 동원할 때,
국군의 대응수단은 제한된다.
NLL 남쪽, 수도권 가까이 공동어로 수역을 만들어놓으면
북한군의 기습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도 줄어든다.
"쌍방이 다 법을 포기한다"
"예, 좋습니다"
노무현은 김정일의 날강도 식 제안을 반박하지 않고
평화협력 지대 구상과 연결시켜 이를 수용한다.
노무현:
"평화협력체제, 앞으로 평화협력지대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해야 합니다."
김정일:
"그거 해야 합니다."
노무현:
"그것이 기존의 모든 경계선이라든지 질서를 우선하는 것으로
그렇게 한번 정리할 수 있지 않은가..."
노무현은 서해평화협력지대를 설정하여,
NLL을 포함한 기존의 모든 경계선에 우선하는 것으로 정리하자고 한다.
김정일이 제시한 NLL 허물기를 거부하지 않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틀로서 평화협력 지대를 말하고 있다.
김정일:
"해주문제 같은 것은
그런 원칙에서 앞으로 협상하기로 했다,
앞으로 그런 문제는 군사를 포함해서, 평화지대를..."
노무현:
"군사문제 이 모든 것들을 군사적 질서, 그렇죠. 평화..."
김정일:
"그래서 내가 다시 한번 지도를 봤는데
그때 그 양반이 생각을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해주항에서 강령군 쪽으로 오게 되면
개성하고 연결되는 철교가 있습니다.
그 철길만 조금 손질하면
그저 개성에서부터도 해주로 기차로 오고,
해주항에서 기차로 개성으로 가고.
노무현:
" 이것이 중요한 것이 평화문제와..."
김정일:
"그 양반이 그걸 많이 생각했는데
그 때는 이런 법률적인 문제가 많이 구속받을 때니까,
그 때는 그저 자꾸 결심해 달라 결심하 달라 부탁을 했는데,
지금 서해문제가 복잡하게 제기되어 있는 이상에는
양측이 용단을 내려서 그 옛날 선들 다 포기한다.
평화지대를 선포, 선언한다
그러고 해주까지 포함되고
서해까지 포함된 육지는 제외하고,
육지는 내놓고,
이렇게 하게 되면
이건 우리 구상이고 어디까지나,
이걸 해당 관계부처들에서 연구하고 협상하기로 한다."
김정일은 다시 한 번
"양측이 용단을 내려서 그 옛날 선들 다 포기한다. 평화지대를 선포, 선언한다 그러고"라고
확인한다.
여기에 노무현이 동조한다.
노무현:
"서해 평화협력지대를 설치하기로 하고
그것을 가지고
평화 문제, 공동번영의 문제를 다 일거에 해결하기로 합의하고
거기 필요한 실무 협의 계속해 나가면
내가 임기 동안에 NLL문제는 다 치유가 됩니다."
김정일:
"그건..."
노무현:
"NLL보다 더 강력한 것입니다."
김정일:
"이걸로 결정된 게 아니라
구상이라서 가까운 시일내 협의하기로 한다.
그러면 남쪽 사람들은 좋아할 것 같습니까?"
노무현:
"그건 뭐 그런 평화협력지대가 만들어지면
그 부분은 다 좋아할 것입니다.
또 뭐 시끄러우면
우리가 설명해서 평화문제와 경제문제를 일거에 해결하는
포괄적 해결을 일괄 타결하는 포괄적 해결 방식인데 얼마나 이게 좋은 것입니까?나는 뭐 자신감을 갖습니다.
헌법문제라고 자꾸 나오고 있는데
헌법문제 절대 아닙니다.
얼마든지 내가 맞서 나갈 수 있습니다.
더 큰 비전이 있는데
큰 비전이 없으면 작은 시련을 못이겨 내지만
큰 비전을 가지고 하면 나갈 수 있습니다.
아주 내가 가장 핵심적으로 가장 큰 목표로 삼았던 문제를
위원장께서 지금 승인해 주신 거죠."
노무현은,
NLL을 허무는 건,
"헌법문제라고 자꾸 나오고 있는데 헌법문제 절대 아닙니다.
얼마든지 내가 맞서 나갈 수 있습니다"라고
장담한다.
"더 큰 비전이 있는데
큰 비전이 없으면 작은 시련을 못이겨 내지만
큰 비전을 가지고 하면 나갈 수 있습니다"라면서
"아주 내가 가장 핵심적으로 가장 큰 목표로 삼았던 문제를
위원장께서 지금 승인해 주신 거죠"라고
감사해한다.
서해평화지대 구상으로 위장한 NLL 허물기를
김정일이 승인해준 데 대하여 감사하는 말처럼 들린다.
김정일:
"평화지대로 하는 건 반대 없습니다.
난 반대없고..."
노무현:
"평화협력지대로..."
김정일:
"협력지대로 평화협력지대로 하니까
서부지대인데 서부지대는 바다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그건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래 바다문제까지 포함해서 그카면
이제 실무적인 협상에 들어가서는
쌍방이 다 법을 포기한다,
과거에 정해져 있는 것,
그것은 그때가서 할 문제이고
그러나 이 구상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이렇게 발표해도 되지 않겠습니까?
노무현:
"예 좋습니다."
여기서 또 김정일은
"이제 실무적인 협상에 들어가서는 쌍방이 다 법을 포기한다, 과거에 정해져 있는 것"이라고
못을 박는다.
노무현은
"예 좋습니다"라고
동의하였다.
이렇게
NLL을 허물고,
관련 법을 포기하고,
우리 영해 안에 적(敵)이 활동할 수 있는 수역(水域)을 새로 만들기로
합의하였는데도,
문재인은 [NLL 포기]는 없었다고 강변한다.
국어(國語)실력의 문제가 아니라 이념의 문제일 것이다.
노무현을 걱정해주는 김정일
노무현이
"전체를 서해 평화협력지대로 선포를 하고,
그 안에 한강하구 개발.
해주공단.. 공단이라고 해도 좋고 특구라도 해도 좋고.. 다 좋습니다.
그 안에 공동어로구역 만들고,
북쪽에 생태평화공원까지 되면..."이라고
환상적인 이야기를 하니 김정일이 말리는 대목도 있다.
"그건 아니..
정전협정 문제가 우선..
그게 풀어진 조건에서..
평화협정을.. 중간에 시범적으로 하고..
그렇게 되어야지
지금은 아마.. 아직 그 전 단계로서 하면 좋지 않겠는가.
그래서 두 부장이 문서화 하십시오.
남측의 반응은 어떻게 예상됩니까?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지요?"
노무현은 자신만만하게 이야기한다.
"없습니다.
서해 평화협력지대를 만든다는 데에서 아무도 없습니다.
반대를 하면,
하루아침에 인터넷에서 반대하는 사람은,
바보되는 겁니다."
오히려 김정일이
자신의 제안을 전폭적으로 받아들인 노무현을 걱정해주는 모습이다.
노무현은
NLL 허물기를 [서해 평화협력 지대]로 호도하여 설명하면,
국민을 속일 수 있다고 생각한 듯한데,
한국인을 너무 얕잡아 본 것이 아닐까?
나중에 김장수 당시 국방장관은
[NLL을 기준으로 남북한 등면적의 공동어로 수역 설정]을 제안하는데,
북한 측은 [김정일-노무현 사이의 합의]와 맞지 않는다고 거절한다.
김장수 장관의 이런 태도에 대하여
문재인씨는 작년에 너무 경직되었다고 비판한 적이 있다.
이재정 당시 통일부 장관도
노무현-김정일 회담 직후의 국회 답변에서
[등거리 등면적 원칙]을 굳이 지킬 필요가 없다는 뉘앙스의 답변을 한 적이 있다.
남북한 합의의 기준이 되는
<노무현-김정일 대화록>엔
[등면적]이나 [등거리]라는 [단어 자체가 등장]하지 않는다.
이게 중요하다.
NLL을 기준으로 한
[남북 등면적 공동어로 수역]도
결국은 [NLL 무력화]로 갈 가능성이 농후하다.
선(線)을 지키기도 어려운데,
면(面)을 만들어놓으면 반드시 분쟁이 늘어난다.
특히 공동어로 수역(水域)에서 군대를 빼고 경찰을 넣어 관리하자는 주장은
북한군을 이롭게 하려는 반역적 주장이다.
북한군이 경찰로 위장하여 들어오는 걸 어떻게 막는가?
NLL에서 해군을 물리고 경찰이 막도록 하겠다는 발상,
그것이 NLL 포기이다.
휴전선을 경찰이 막겠다고 한다면,
그게 휴전선 포기가 아니고 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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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수 당시 국방장관의 증언
<월간조선> 2012년 11월호 인터뷰
“김일철은
[노무현 대통령도 서해 북방한계선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국방장관이 그런 얘기를 하느냐]는
말밖에는 하지 않았습니다.김일철은 제가 입장을 바꾸지 않자
[노 대통령에게 직접 전화해 보라]는
말도 여러 차례 했어요.저는 전권을 위임받고 왔는데,
대통령에게 왜 전화를 하느냐고 반박했어요.
NLL은 (남한에서) 대통령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선이 아니고
국민적 동의하에서만 움직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김일철의 발언을 보면
마치 노 대통령의 의중을 남한의 국방장관보다 더 잘 알고 있다는 뉘앙스군요.
그렇다면 김일철은
장관급 회담에서 NLL 문제가 북측의 의도대로 잘 풀릴 것이라고 예단했겠군요.
“그렇게 생각했을 겁니다.
김일철은 이미 NLL과 관련한 노 대통령의 숱한 발언들을 이미 잘 알고 있었고,
장관급 회담에서 작심하고 NLL을 무력화하려고 했던 겁니다.”
―우리측은 NLL을 중심으로
남북 양쪽에 같은 거리, 같은 면적으로 공동어로수역을 만들려 했는데,
북측은 NLL 남측에 공동어로수역을 두자고 하면서 회담이 깨졌다면서요.
“국방장관 회담에서
북한은 NLL 재설정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습니다.
저는 공동어로수역 문제를 들고 갔습니다.
기존의 NLL을 기준으로
양쪽이 같은 거리, 같은 면적으로 공동어로수역을 설정하자고요.
[수역 내 수자원부터 우선 조사를 하고,
통제는 군함이 아닌 관공선으로 하자]고 했는데,
3일 동안 한 발짝도 진전이 안됐습니다.
그들의 주장은 NLL 밑으로 공동어로수역을 설정하자는 것인데,
이건 NLL을 밑으로 내리자는 소리라,
우리측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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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핵(北核) 비호
"핵물질 신고에서는 무기화된 정형은 신고 안 합니다"
<노무현-김정일 대화록>에서
NLL 허물기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노무현의 북핵(北核) 비호 발언이다.
2007년 10월,
퇴임을 넉 달 앞둔 대통령이
평양으로 김정일을 찾아가야 할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핵무기 개발을 포기시키기 위한 목적이어야 했다.
노무현은 김정일 앞에서 한국의 애국자들을 비아냥거린다.
"남측에서
이번에 가서 핵문제 확실하게 이야기하고 와라,
주문이 많죠.
근데 그것은 되도록 가서 판 깨고...
판 깨지기를 바라는 사람들의 주장 아니겠습니까."
심지어 이런 말도 한다.
"나는
지난 5년 동안
북핵 문제를 둘러싼 북측의 입장을 가지고
미국하고 싸워 왔고,
국제무대에서 북측 입장을 변호해 왔습니다."
2007년 10월3일(목)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있었던 <노무현-김정일 회담>엔
한국 측에선
권오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이재정 통일부 장관,
김만복 국가정보원장,
백종천 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
조명균 안보정책비서관(기록)이 배석하고
북한 측에선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김정일 곁에 앉았다.
김정일은 회담 도중
북한의 6자 되담 대표 김계관을 불러들여 회담 상황을 설명하도록 한다.
대화록의 그 부분을 소개한다.
김계관 :
"예, 이번 회담은 (9월)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진행됐습니다.
이 기간에 전체회의, 단장회의, 쌍무측 형식을 가지고.
이번 목표는 초기단계 임무가 수행된 상황에서
9·19 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다음 단계 목표, 각측의 의무사항, 이행순서를 합의하는 이게 기본이었습니다.그래서 이와 관련해서
우리는 조선반도 비핵화가 위대한 수령님의 의지고 우리 과업의 최종목표인 만큼
그에 맞게 결과물을 만들어 내자는 게 기본이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기간 BDA 문제 때문에 잃어버린 시간을 봉창하고
9·19 공동성명 이행을 좀더 빨리 전진해 나갈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자고,
이를 위해서 우리가 9월 초와 지난 8월 13일에 미국측하고 쌍무접촉을 했습니다.그래서 근본문제에 대해서는 다 합의를 했습니다.
합의된 사항을 이번 전체회의에서 공동의 인식으로 하고
5者 공동 문건을 만들어 내는 걸로 했습니다.
중국측이 草案(초안)을 내놨는데 일부 균형적이지 못한 측면이 있고,
특히 어느 문제에서 우리의 의무는 구체적이고 미국측 의무는 두루뭉술하고,
그래서 우리가 미국측하고 바로 회담을 했습니다.그래서 우리가 할 것은 무엇인가?
2007년 12월 31일까지 연내(年內)에 신고와 무력화(無力化)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기 할 건, 우리는 구체적으로 날짜 줄 용의 있다.
그렇게 12월 31일까지 다 하겠다.
그 대신에 미국도
테러지원국 명단 삭제와 敵性國(적성국) 문건 해제를 기본으로 하는,
우리를 적(敵)으로 규정한 제도적인 법률적인 장치들을 해제하라.
이걸 시한부는 같다.
그래서 둘이 붙어서 실갱이를 좀 하다가
말 대 말로 못하갔다 하면 행동 대 행동은 언제 하갔나.
이거야 말 대 말인데 다 합의한 건데.
제네바에서 합의한 거 그거 이행하자고 손을 뗐지 않은가.이렇게 나오기 때문에
이유가 다른 데 있는 건 명백하고,
그래서 그렇게 못한다.
그래서 우리가 조금 양해해 준다면
지난 기간에 너희가 이런 거 이런 거 하겠다고 한 거 상기하고
2·13 합의문이 있기 때문에
상기하면서 우리가 행동하는 데 병행하여 제네바에서 합의한 선에서 한다.
이렇게 우리가 조금 아량을 신축적으로 보여줬습니다.
그래서 문건 朝美(조미)가 합의해 가지고 합의한 거다.
이렇게 하면 된다.
그렇게 해가지고 합의문을 만들었는데. 만들고서 조금 특이한 일이 벌어졌습니다.30일 날 다 모여서 폐막회의를 하는데
다 문건에 의문이 있는가?
다 없다. 좋다. 통과시켰는데
힐이 워싱턴에 갔다와야 되겠다.
가서 라이스 국무장관하고 부시 대통령한테 보고하고 승인을 받고 오겠다.
오지 못하면 연락을 하겠다.
미국 대표단 남은 성원들을 인질로 여기 놓고 갔다 오갔다.
그래서 그렇게 하라 해줬습니다.가서 그날 밤에 전화가 왔는데
라이스 장관을 만났다.
그날이 일요일이니까 일요일 오후에 끝나서
월요일 날 오전에 라이스를 만났고 저녁에 부시 대통령을 만나게 된다.
그것까지 만나야 최종이 나온다.
다시 연락이 왔는데 한 자만 고치자.
우리는 동의할 때 한 자도 고치지 못한다는 전제하에서 동의했는데.
고칠라면은 수습 못한다. 그렇게 했는데.
한 자만 고치자.
뭔가 하면 우리 신고 관련된 부분에 시한부가 내용에 들어가 있고 겉에 없었습니다.
그러니까 2007년 12월 31일까지 신고한다.
이렇게 고치자는 내용을 보내왔습니다.그래서 대책을 세우자고 합니다.
그래서 내용적으로 볼 때
신고에서는 우리가 핵계획, 핵물질, 핵시설 다 신고합니다.
그러나 핵물질 신고에서는 무기화된 정형은 신고 안 합니다.
왜?
미국하고 우리하고는 교전상황에 있기 때문에
적대상황에 있는 미국에다가 무기 상황을 신고하는 것이 어디 있갔는가.
우리 안한다.
그 다음 핵계획과 관련해서는
모든 핵계획인데 농축 우라늄 문제가 해명되는 차제로 한다.
그래서 해명할 수 있는 걸 쌍방이 해명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그리고 무력화(無力化)는
이번에 우리가 미국하고 러시아, 중국, 핵무기 보유국들이 무력화 문제를 다루는 게
국제적으로 관례가 돼있기 때문에
미국이 주무가 되고, 팀장이 되고
거기에 러시아, 중국 전문가들 초청해서
영번에 가서 그뒤 요구된 오갔다는 거 다 보여주고,
사진 다 찍게 하고, 설계도면까지 다 보여줘서
연내 가능한 대상이 어딘가 범위가 어떻게 되겠는가를 다 논의하였고
그거에 따라서 합의를 하였습니다.전문가들 모여서, 그리고 그걸 눌렀습니다.
그런데 그 대상을 어떤 방법으로 하는가.
방법은 못쓰게 만들지도 안하며,
해외 나가지도 않는다.
우리 땅에 보관하고 있겠다.
왜냐하면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신뢰가 아직도 거기까지 못갔다.
당신네 하겠다고 하다 안 하면,
다시 그걸 지렛대로 돌리며 배짱으로 쓰겠다. 그것도 동의했습니다.전체 회의에서 다 확인하고.
단 하나 주목되는 것은 국제원자력기구는 여기 개입시키지 않는다.
국제원자력기구와 우리와의 관계는 아직 회복되지 못하고
적대적이라고 하면 적대적이라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들을 갔다 보내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것입니다.
초기 단계는 시간이 모자랐기 때문에
우리가 부득불 성의조치로서 원자력기구 인원들을 초청해왔습니다.
빨리 들여와야겠는데 그거 논의할 때 한 달 걸릴지 두 달 걸릴지 모르니까.
그래서 데려다가.
하지만 무력화 단계는 안됩니다.
그래서 누가 하는가.
미국이 책임지고 하며,
돈도 미국이 낸다.
그렇게 하는 걸로 이번에 합의를 했는데.
오늘 내일 보도가 되지 않겠는가 생각됩니다."
김정일:
"남쪽에서도 서울에 돌아갔다며?"
김계관:
"네, 천영우 단장 선생하고도 협력을 잘했고,
이번에 어떻게나 결과물이 나오게 해서.
미국이 보도문제랑 자꾸 저러는 거는
첫째는 일본을 배려해라 하는 것입니다.
후쿠다가 올라 앉았는데...
그거 하나 있고,
그리고 다른 하나는 지금 대통령 각하 방문과도 조금 연결시켜서
지금 보도를 살살 늦추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데
그건 아주 허황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다 6자가 합의하고 9월 30일부로 합의해 있는데
발표가 늦어질 뿐이지.
내용이야 다 돼 있는데.
이젠 그대로 집행해나가면 돼있습니다."
김정일:
"요행수 봐라.
미국 사람들 아직도 그러면서.
문건을 다 좋게 만들어놓고도.
노 대통령이... 다른 요행수적으로 다른 변화의 징조를 보이겠는가."
노무현:
"그건 아닐 겁니다. 기대할 수가 없는데."
김정일:
"큰나라 사람들의 의심과 주관주의는 우리 작은 나라 사람들보다 더하니깐."
김계관:
'우린 지렛대를 명백히 물려논 거는 안 되면 원점으로 돌아간다."
"현명하게 하셨고, 잘 하셨구요."
김계관의 설명중 주목할 대목이 나온다.
"내용적으로 볼 때
신고에서는 우리가 핵계획, 핵물질, 핵시설 다 신고합니다.
그러나 핵물질 신고에서는 무기화된 정형은 신고 안 합니다.
왜?
미국하고 우리하고는 교전상황에 있기 때문에
적대상황에 있는 미국에다가 무기 상황을 신고하는 것이 어디 있갔는가.
우리 안한다."
북한은 2006년 10월9일에 핵실험을 하였다.
김계관은 [무기화된 정형]은 신고하지 않겠다고 한다.
이는 핵폭탄이나 핵폭탄용으로 빼 돌린 핵물질과 장비를 뜻하는 것 같다.
신고하지 않으면 폐기시킬 수 없다.
즉 핵무기는 계속 보유하겠다는 이야기이다.
이는 그 전의 합의를 위반한 억지이다.
2005년 9월19일의 6자 회담 합의엔 이렇게 명기(明記)되어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모든 핵무기와 현존하는 핵 계획을 포기할 것과,
조속한 시일내에 핵무기비확산조약(NPT)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안전조치에
복귀할 것을 공약하였다.>
2007년 2월13일의 6자 회담 합의는 9.19 합의를 재확인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9.19 공동성명에 따라
포기하도록 돼있는 사용 후 연료봉으로부터 추출된 플루토늄을 포함,
성명에 명기된 모든 핵프로그램의 목록을 여타 참가국들과 협의한다.>
김계관이 설명한 10.3 합의에서도 이런 약속이 있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2.13합의에 따라
모든 자국의 핵 프로그램에 대해 완전하고 정확한 신고를
2007년 12월31일까지 하기로 합의하였다.>
북한은 세 차례나 모든 핵무기와 핵계획을 포기하겠다고 약속하였는데,
김계관은 대한민국 대통령을 앞에 두고 핵무기는 신고조차 하지 않겠다고 통고하였다.
한 약속을 안 지키겠다는 도발적 선언이고, 대통령을 모욕 준 셈이다.
무시당한 노무현 대통령은
"아니, 그런 억지와 거짓말이 어디 있는가? 내가 여기 온 가장 큰 목적은 핵문제 해결인데, 이렇게 나오면 돌아가겠다"고
화를 냈어야 했다.
그런데 대화록에 따르면 그는 참으로 희한한 태도를 보인다.
노무현:
수고하셨습니다.
현명하게 하셨고, 잘하셨구요.나는 공개적으로 핵문제는 6자회담에서 서로 협력한다.
이것이 원칙이다.
그러니까 6자회담 바깥에서
핵문제가 풀릴 일은, 따로 다뤄질 일은 없습니다.
단지 남북간에 비핵화 합의 원칙만 한번 더 확인하고,
실질적으로 풀어나가는 과정은 6자회담에서 같이 풀어나가자 이렇게 갈거니까요.그런 원칙은 이미 다 얘기했으니까요.
한나라당은 뭐라뭐라 뭐 핵얘기를 좀 많이 쓰라고
그걸 가지고 인제 시비를 자꾸 걸라고 벼르고 있습니다.
우리 입장은 분명합니다.
적어도 합의는 그대로 남북간 합의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풀어나가는 과정은 한꺼번에 일괄적으로 6자회담에서 풀어나가자 이거니까요.
그 점에 대해서는 그렇게 아시구요.
수고 많이 하셨구요.
노무현은
약속을 안 지키겠다는 북한정권의 공개적인 다짐에 대하여
"현명하게 하셨고, 잘하셨구요"라고
격려를 하고 있다.
즉 북한정권이 핵무기를 감추려는 데 대하여
[잘 해 보라]고 지지를 표명한 것이다.
그가 말하였듯이
북한정권을 위한 변호인 또는 대변인 역할을 열심히 한 것이다.
역사상 최악의 반역이고 이적(利敵)행위이다.
[조선반도 비핵화]란 함정
김계관은 노무현 앞에서 또 무엄한 말을 계속한다.
"설명해 드린 김에 하나만 더 말씀 올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하고 미국과 차이점이 뭔가 하면.
우리는 미국의 적대시 정책 때문에 생긴 거니까 적대시 정책을 바꿔라 이겁니다.
그런데 그 문제에서 아직도 행동은 안 하고
말로만 바꾼다. 바꾼다. 좋은 말 하다가
어떤 때 뒤집어서 거친 말 또 했다 말았다. 이게 첫째 문제점이고,둘째는 우리는 全조선반도 비핵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북반부 비핵화,
우리한테서 핵무기 빼앗아 내면 비핵화 다 됐다고 생각하는 게 차이점입니다.세번째는 우리는 평화적 핵활동은 해야 되겠다는 거고
미국은 핵이라고 불은 건 다 안 된다는 겁니다.
이걸 조정해나가는 과정에서 많이 꺾이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는 여기에 대해서
어떤 태도변화가 있는가를 예의주시하면서 대응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는 6자 틀걸이 내에서 풀며,
6자 틀걸이가 아주 좋다.
이런 데서는 점점 일맥상통하는 점을 갖고 있습니다."
노무현:
"예, 잘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김계관은
[全조선반도의 비핵화]라는 용어를 갖고서,
북한의 비핵화뿐 아니라
미국의 대북(對北) 적대시 정책 포기 및 남한의 비핵화까지 요구하고 있다.
북한정권은, 한반도의 비핵화 속에 남한의 비핵화를 집어놓고는,
한국의 원자력 시설을 사찰하고,
미군기지를 들여다 보고,
그래도 믿을 수 없다면서 주한미군의 철수를 주장하려 할 것이다.
이런 전략에 대하여도 노무현은
"예, 잘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고
지지를 표명한다.
그 자리에 대한민국 대통령은 없었다.
김정일과 반역자, 또는 부하가 있었을 뿐이다.
노무현의 반미(反美) 자랑
북한정권이 쓰는 자주(自主)는 반미(反美)의 다른 표현이다.
자주라는 말에는 주한미군 철수, 한미동맹 해체라는 뜻이 숨어 있다.
7.4 공동성명의 3원칙에 자주가 평화, 민족대단결과 함께 들어간 것은
이후락(李厚洛)이 북(北)의 용어혼란 전술에 말린 결과이다.
자주 대신 자유가 들어갔어야 했다.
2007년 10월3일 오전 평양에서 있었던 <노무현-김정일 대화록>에도
김정일은
왜 남한이 미국 눈치를 보냐, 왜 자주를 못하느냐고 몰아붙이고
노무현이 변명하는 장면이 나온다.
노무현:
"어쨌든 위원장께서 말씀하신 데 대해서 내가 몇 가지 답변을 좀 하고 싶습니다."
김정일:
"예 말씀하세요."
노무현:
"자주의 문제를 많이 제기하시는데...
영국의 토니 블레어의 말하자면 자문을 하는...
그 양반 이름이 누구지..
예, 기든스라는 사람의 책을 보니까
영국이 미국에 너무 의지하지 말고 좀 자주적으로 가라..
그리고 유럽을 중시하라..
이렇게 조언을 해 놓은 것을 봤습니다.마찬가지로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영국도 보기에 따라
자주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보면은
그 수준으로 올려버리면
세상에 자주적인 나라가 북측에 공화국밖에 없고...
나머지는 다 덜 자주적인 나라가 되는 것입니다.그런데 분명한 것은
우리가 미국에 의지해왔습니다.
그리고 친미국가입니다.
사실...객관적 사실입니다.
그것이 해방될 때..
그리고 분단정부를 세우는 과정에서
그리고 한국전이라는 과정을 거치면서
이렇게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것이어서
남측의 어떤 정부도 하루아침에 미국과 관계를 싹둑 끊고
북측이 하시는 것처럼
이런 수준의 자주를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그래서 나는 시간이 좀 필요하다...
점진적 자주로 가자...
지금까지는 적어도 김대중 대통령이 들어서시기 전까지는
점진적 자주에 대한 의지도 없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실제로 자주란 말씀을 자주 하진 않으셨지마는
6.15 회담부터 자주적인 행보...
일부입니다. 그 때..."
김정일:
"박정희 대통령이 자주라는 구호가 나오지 않았소?"
노무현:
"그랬습니다.
그분 뭐 핵무기도 만들려고 하셨고...
했는데... "
김정일:
"자조...자조지요 뭐..자조.."
노무현:
"근데 그것으로 말하자면
실천 가능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제..어쨌든
자주...자주국방이라는 말을 이제 우리 군대가 비로소 쓰기 시작합니다.
주적 용어 없애 버렸습니다.
그 다음에.. 균형외교라는 말을 우리 정부에서 와서 쓰고 있지 않습니까..
공공연하게 쓰고 있지 않습니까..
공식 균형외교라는 말을 쓰고 있죠...작전통수권 환수하고 있지 않습니까...
많은 사람들은 2사단 후방배치를
미국이... 또 이런저런 전략이라고 얘기하지만...
그건 후보 때부터 얘기하던 나의 방침이기도 합니다.
왜 미국 군대가 거기 가 있냐..
인계 철선 얘기하는데
미국이 인계철선이라면
우린 자주권을 가질 수가 없는 것 아니냐...
국방을 거기다 맡겨놓고
어떻게 우리가 자주를 얘기할 수 있느냐..
그래서 2사단 철수한다는 것이 방침이었는데
마침 미국도 재배치계획을 가지고 있어서 일치해서
용산기지를 이전하는 데 우리가 60억 달러라는 돈이 듭니다.그런데 60억 달러가 들어도 100억 달러가 들어도
대한민국수도 한복판에 외국군대가 있는 것은 나라 체면이 아니다...
보냈지 않았습니까...보냈고...나갑니다. 2011년 되면...
그래서 자꾸 의제 너희들 뭐하냐.. 이렇게만 보지 마시구요.
점진적으로 달라지고 있구나..
이렇게 보시면 달라지는 것입니다.우리가 전략적 유연성.. 전략적 유연성 문제에 있어서
우리가 현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지만..
동북아시아에서 군대를 움직일 때에는 우리 정부의 승인을 반드시 받아야 된다..
합의했지 않았습니까..
작계 5029라는 것을 미측이 만들어 가지고 우리에게 가는데..
그거 지금 못한다.. 이렇게 해서 없애버리지 않았습니까..그래서 개념계획이란 수준으로 타협을 해가지고 있는데
이제 그거 없어진 겁니다.
그렇게 없어지고..
우리는 전쟁사실 자체를..
전쟁상황 자체를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그건 뭐 갈 수 없습니다.그리고 2012년 되면 작전통제권을 우리가 단독으로 행사하게 됩니다.
그 다음에 어제 엊그제 국군의 날 행사 때
우리 국군의.. 우리 안보 개념은 대북 안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제는 동북아시아 전체를 내다본 안보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일관되게 여러가지 이야기 했습니다. 했고..
한반도가 동북아시아의 균형자가 되어야 한다.. 이런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이것은 뭐 내가 결의가 단호해서 그렇거나 훌륭해서 그런 것이 아니고
이것이 남쪽의 국민들의 보편적 정서로서 가고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제 이 같은 기운은 강력하게 굳혀 나가는 것..
우리 국민들 사이에서 그 흐름을 돌이킬 수 없는 것으로 굳혀나가는 것은
남북관계에 성과 있는 진전이 있어야 된다는 것이죠.그래서 첫 번째가 평화에 대한 어떤 의지 표현이 있어야 되는 것 아니냐
이런 것입니다.
난 그렇게 우선 자주 문제에 대해서
그렇게 점진적 시간적 개념으로 보고..."
주적(主敵)이 없는 국군은 존재 의미 잃어
노무현은 자주를 김정일과 꼭 같이 반미(反美)의 의미로 쓰고 있다.
자신이 자주를 위하여 한 행동을 자랑하는데
그 내용은 자주가 아니라 반한반미(反韓反美)이다.
그의 표현을 그대로 소개하면 한미(韓美)동맹을 약화시키는 정책 모음이 된다.
*主敵 용어 없애 버렸습니다.
*균형외교라는 말을 우리 정부에서 와서 쓰고 있지 않습니까
*작전통수권 환수하고 있지 않습니까.
*대한민국 수도 한복판에 외국군대가 있는 것은 나라 체면이 아니다,
보냈지 않았습니까.*우리가 전략적 유연성 문제에 있어서 우리가 현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지만,
동북아시아에서 군대(注: 주한미군)를 움직일 때에는
우리 정부의 승인을 반드시 받아야 된다,
합의했지 않았습니까.*작계 5029라는 것을 미측이 만들어 가지고 우리에게 가는데
그거 지금 못한다,
이렇게 해서 없애버리지 않았습니까.*엊그제 국군의 날 행사 때 우리 국군의 안보 개념은 對北 안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제는 동북아시아 전체를 내다본 안보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일관되게 여러가지 이야기 했습니다.
한반도가 동북아시아의 균형자가 되어야 한다,
이런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북한을 주적(主敵)으로 보지 않는 국군은
공산당에 대한 적개심을 상실하여 싸울 수가 없다.
균형자 역할이란 한국이 동맹국과 적(敵) 사이에서 중립을 지키겠다는 망상이다.
한미(韓美)동맹의 해체를 겨냥한 술수라고 봐야 한다.
전략적 유연성 제한 운운은 미군이 동북아에서 작전하는 것을 방해하겠다는 뜻이다.
5029 거부는 北의 급변사태를 대비한 韓美 대응을 방해하려는 것이다.
작전통수권 전환,
즉 韓美연합사 해체를 자랑스럽게 설명하는데,
북한군의 남침을 돕기 위한 이적(利敵)목적의 정책이었다는 고백에 다름 아니다.
전시 작전권은 북한군이 남침하였을 때 작동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경수로 짓자, 미국 제끼고."
2007년 10월3일 오후 <노무현-김정일 대화록>에서
노무현은 핵개발을 중단하지 않는 북한에 경수로를 지어줘야 한다는 놀라운 말을 한다.
"지난 번에 경수로 못한다,
그 이종석 씨 잘 아실 겁니다.
이종석이 보고 우리가 경수로 짓자, 미국 제끼고,
몇 번 말로 하니까 안된다 그래서
그럼 안 되는 이유를 보고서로 글로 써내라,
분석보고서를 써내라.
한번 올라왔는데 뭐 좀 자세하지 않아서
한 번 더 이거 이거 이거 다시 보고서를 내보라 지적해서
다시 보고서를 받았는데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중략)
그래서 지금 경수로 하나 하는 것도요,
정치적 상황 때문에 그렇겠지만,
94년에 합의 되어 가지고 98년에 첫 삽 뜨고 2003년 초에 중단이 됐는데,
그 중단될 때까지 35% 공정밖에 안 됐습니다.
그 투자한 돈 13억달러 안고 있습니다만,
우리는 경수로 꼭 지어야 합니다."
노무현의 이 말을 미국이나 일본 정부가 당시에 알았다면
정보 교류는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대화록 全文 독후감 요약
*노무현의 안보 파괴 5大 사례
1. 휴전선의 對北 전광판 방송 중단
2. 제주해협(부산~제주)을 개방, 북한 선박 통과 허용
3. 韓美연합사 해체 결정
4. 北核 대변인, 변호인 역할
5. NLL 허물기
*김정일에게 노무현이 한 말: NLL포기, 北核비호, 韓美동맹 비방, 차기정부에 쐐기박기. 하지 않은 말: 국군포로와 납북자 송환 요구, 北核폐기 요구, 북한人權개선 요구, 개혁개방 요구. 敵과 惡을 편들고 我와 善을 배반한 역적이란 결론이 자연스럽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나라의 대통령이란 자부심, 김정일이 惡이고 敵이란 분별력과 정의감이 없었다. 眞僞, 善惡, 彼我구분 능력이 마비된 상태에서 민족반역자를 만나 國益을 바쳤다. 휴전선 남쪽에선 용감한 척하던 그가 김정일 앞에서는 왜 이렇게 작아졌는가? 그의 이념적 가치관 때문일 것이다. 좌익적 가치관과 세계관에 물들면 대한민국과 미국을 미워하고, 북한정권을 두려워하든지 좋아하게 된다. 그래서 이념은 감정이라고 한다. 2007년 10월3일 평양 백화원 초대소에 대한민국 대통령은 없었다. 巨惡 앞에서 작아진 미성숙 인격체가 있었을 뿐이다.
*노무현 반역은 진행형이다. 김정일-노무현 대화록 정신을 옹호하고, 이를 비판하는 애국자들을 미워하는 세력, 역적모의의 산물인 10.4 선언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세력이 있기 때문이다. 진행중인 반역을 진압할 책임은 박근혜 정부에 있다. 그렇게 하라고 국민들이 세금으로 월급을 주고 법집행권을 맡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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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성명: <새누리당에 제안합니다.>
NLL 포기 논란은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