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4 (목)

  • 흐림동두천 2.6℃
  • 구름조금강릉 6.2℃
  • 구름많음서울 4.4℃
  • 맑음대전 4.5℃
  • 맑음대구 7.4℃
  • 맑음울산 8.8℃
  • 연무광주 7.0℃
  • 맑음부산 7.6℃
  • 구름조금고창 6.3℃
  • 맑음제주 10.2℃
  • 구름많음강화 4.5℃
  • 맑음보은 4.8℃
  • 맑음금산 4.6℃
  • 맑음강진군 7.8℃
  • 맑음경주시 8.0℃
  • 맑음거제 6.3℃
기상청 제공

뉴스

전직 고위 외교관들, 文정부 외교 정책에…“국가 반역 행위” 직격탄

전직 고위 외교관들이 친북 친중 성향이 짙은 문재인 정부의 외교 정책에 대해 ‘국가 반역 행위’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들은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경질도 요구했다.  

이창범 전 한국외교협회장, 이재춘 전 주러시아 대사, 김석우 전 통일원 차관 등 전직 고위 외교관 58명은 11일 내놓은 ‘전직 외교관 시국 선언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안보의 버팀목이 되어온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체제를 무력화하고 친북 친중사대 노선으로의 진로변경을 강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진로 변경의 배후에는 “학자의 탈을 쓰고 종북 행각을 계속해 한국, 미국, 일본을 이간시키는 문 특보가 있다”며 즉각 해임을 촉구했다.  

이들은 중국에 대한 ‘3불(不) 약속’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3불 약속은 한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를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MD)에 불참하며 △한미일 안보협력이 군사동맹으로는 발전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전직 외교관들은 “3불 약속은 대한민국 안보를 제3국에 위임하는 것”이라며 “사실상 반역 행위임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외교부가 ‘위안부 합의 TF’를 통해 한일 정부 간 합의 내용을 공개한 것에 대해서도 매서운 비판이 이어졌다. 이들은 “권한 없는 민간인들이 외교 기밀문서를 뒤지고 공개 폭로하면서 향후 대한민국은 외교 당국 간 중요사안에 관한 교섭과 외교 활동이 불가능하게 됐다”며 국제적 고립을 자초한 강 장관이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최근 비(非) 외교관의 재외 공관장 임명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이들은 “외교관으로서의 최소한의 교육과 훈련이 없는 사람을 공관장으로 내보내는 것은 민간인을 전방 사단장이나 군단장으로 보내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최근 여권에서 추진 중인 개헌에 대한 의견 표명도 있었다. 이들은 “헌법에서 자유민주주의 조항이 삭제된다면 국가 정체성이 훼손돼 한미동맹이 와해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 자격도 스스로 포기하는 격이 된다”며 “이런 무모한 시도는 도저히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조원일 전 주베트남 대사는 “대부분 재외 공관장을 지낸 외교관 원로들이 최근 외교 상황이 비정상적이라는 데 공감해 성명서를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진흡 기자 jinhup@donga.com 
<다음은 성명서 전문> 


전직외교관 100인의 시국선언문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외교일선에서 봉직해온 우리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난 8개월동안 정권 담당자들의 친북 종북성향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이 처한 외교안보적 위기상황을 감안할 때 현실인식을 바탕으로한 올바른 정책전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은인자중해 왔다. 

그러나 그동안 피땀흘려 쌓아온 대한민국의 위상과 정체성이 도처에서 송두리째 무너져 내리는 참담한 현실을 목격하면서 우리들의 인내는 한계점에 와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 대한민국의 안보가 백척간두의 위기에 직면한 현실을 외면하고 지금까지 우리안보의 버팀목이 되어온 한미동맹과 韓美日 협력체제를 무력화하고 친북 친중사대 노선으로의 진로변경을 강행하고 있다.

과거 이른바 햇볕정책하의 대북지원이 우리나라와 동맹국을 겨냥하는 핵과 미사일로 되돌아 온데 대한 통렬한 반성은 커녕 다시 그 정책을 계승 확대하겠다는 자세야말로 대한민국을 북한과 중국에 예속시키겠다는 발상이 아니겠는가?

더구나 주요 우방국들과 유엔 등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김정은 체제를 규탄하고 제재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의 김정은 끌어안기는 안보리 제재를 약화시키고 북한의 비핵화를 방해하는 행동으로 비춰지고 있다.

韓日간 위안부합의와 관련하여 외교부가 소위 Task Force 의 이름을 빌려 외교기밀들을 대내외적으로 공개한 것은 韓日간의 문제 이전에 국제사회에 대한 폭거로서 앞으로는 외교당국간의 중요 사안에 관한 교섭과 외교활동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국제적 고립을 자초하여 외교의 기초인 국제적 신뢰가 무너짐으로써 대한민국은 더 이상 설땅이 없게 되는 것이다.  

특히 헌법에서 자유민주주의 조항이 삭제된다면 국가정체성이 훼손되어 한미동맹이 와해되고, 시장경제 선진국포럼인 OECD 회원자격도 스스로 포기하는 격이 되므로 이런 무모한 시도는 도저히 용납될 수 없다.

우리는 대한민국의 외교안보가 총체적으로 무너져 내리는 상황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우리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히는 바이다.

1. 문재인 정부는 한미동맹을 약화 시키는 어떠한 행위도 즉각 중단하라. 학자의 탈을 쓰고 종북행각을 계속함으로써 韓美日을 이간시키고 있는 청와대 외교안보특보를 즉각 해임하라. 

2. 중국에 대한 三不약속을 즉각 철회하라. 대한민국의 안보를 제3국에 위임하는 것은 국가반역 행위임을 명심하라. 중국과의 경제교류는 불가피하지만 안보는 한미동맹과 韓美日협력의 강화로 대처해야 한다.

3. 반일정책으로는 한국외교의 설자리가 없어진다. 과거사에 집착하면 미래가 없다. 위안부합의를 철저히 이행하라. 외교부장관은 권한없는 민간인들이 외교기밀문서를 뒤지고 공개폭로 하는 등 불법행동을 한데 대하여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

4. 자격없는 민간인들을 무더기로 재외공관장에 임명한 것은 외교를 망치는 길이고 결국은 대한민국의 국제적인 고립을 자초하는 일이다. 외교관으로서의 최소한의 교육과 훈련없이 공관장으로 보내는 것은 민간인을 전방 사단장이나 군단장으로 보내는 것과 같다. 


문재인 정부는 위 전직외교관들의 충정어린 비판과 고언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바란다.

2018년 1월 11일
참가자 명단(가나다순)

공선섭 김동연 김명배 김석우 김성엽 김영기 김영철 김옥민 김옥주 김의식 김종열 김충경 김현덕 김형대 노영우 도영석 명인세 박희주 배태수 변승국 송종환 심국웅 오행겸 우종호 이경환 이병화 이석조 이재춘 이종일 이종칠 이창범 이창우 임대용 장기호 장성집 전부관 전순규 정동일 정영구 정영채 정진호 조갑동 조원일 진관섭 채원암 천인필 최동진 최배식 최병구 최봉름 최승호 최영하 최조영 한재철 홍승목 황규정 황길신 황용식 (58명)

원문보기:
http://news.donga.com/Main/3/all/20180111/88126091/1#csidx290360bb425285d8b6edc8a8acf2355


혁신학교? 혁신은 개뿔! 애들 학력만 퇴행중! 교무실 커피자판기, 교사 항공권 구입에 물 쓰듯...특혜 불구 학력은 뒷걸음 일반학교에 비해 연간 1억4,000~1억5,000만원을 특별히 지원받는 서울형 혁신학교가 예산을 엉뚱한 곳에 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특별예산(학교운영비)으로 교사실의 각종 책장이나 가구를 구입했고, 수백만원을 들여 학습자료 저장용 USB와 외장하드를 사서 나눠 갖은 사실도 밝혀졌다. 교무실 커피자판기를 구입하는데 특별예산을 쓴 혁신학교도 있었다. 이밖에도 여직원 휴게실 가스보일러 교체, 부장교사 워크숍 항공권 구입, 교직원 전체 체육복 구입 등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곳에 특별예산을 물 쓰듯 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학생들에 대한 선심성 예산 집행 정황도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학생 티셔츠 구입, 진공청소기 구입 등에 특별예산을 수백만원씩 사용했다. 학생들의 생일축하용 떡케익 구입비용으로 매달 70~90만원을 사용한 곳도 있었다. 반면 서울형 혁신학교의 학력은 일반학교에 비해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내용은 서울시교육청이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에게 제출한 2012년 혁신학교 정산서 통합지출부를 통해 밝혀졌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곽노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