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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인터뷰

불교“2015통일선언”에 관한 단상(斷想)

부처님 오신날을 봉축하기 위한 무차대회, 조계종 총무원장 통일선언문 속내가 의심스럽다!



지난 516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세계 간화선 무차대회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2015 통일 선언문이라는 불교의 통일방안을 발표하였다.

 

그 요지는:

첫째, 파사현정의 정신과 원효의 화쟁사상, 그리고 서산, 사명대사 등의 구국 보살행은 자비정신의 발로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에 통일의 논리와 지혜를 부처님 법에서 찾고자 한다는 것이다.

 

둘째, 남북화해와 동질성 회복은 남북한이 먼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때 흡수통일과 적화통일과 같은 배타적 논리가 힘을 얻는다고 하였다.

고집을 내려놓고 상대방과 마음을 하나로 모을 때 화해와 공존은 가능하다고 하였다.

 

셋째, 통일은 마음의 본바탕인 일심(一心)과 합심(合心)에서 그 해법을 찾을 수 있으며,

합심의 마음문화는 남북갈등, 남남갈등, 계층갈등,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불국정토의 통일국가를 만드는 바탕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한국불교는 민족동질성 회복사업, 인도적 지원 사업, 북한 불교문화재 복원사업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하였다.

 

나라를 사랑하고 부처님께 귀의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불교의 통일방안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그런데 이런 원론적 이야기를 읽고 좀 실망했다.

하지만 선언문에서 조계종 현 지도층의 통일관을 읽을 수 있어 이에 관한 단상(斷想)을 쓴다.

 

첫째,

이 선언은 파사현정을 말하면서

북한의 3대 세습 전체주의체제의 사악(邪惡)함에 대하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삿된 것을 파해야 바른 것을 드러낼 수 있는데 말이다.

 

둘째,

흡수통일과 적화통일을 같은 배타적 논리라고 규정했다.

적화통일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소리 같이 들린다.

대한민국 국민은 결코 그걸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지 않는다.

 

셋째,

흡수통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독일통일 방식을 반대한다는 뜻으로 읽혀진다.

그러나 독일통일은

내용상 흡수통일이지만 동독주민의 선택에 의해 서독과 합친 것으로 형식은 합의통일이다.

무력통일, 합의통일, 흡수통일의 세 가지 방식 중에서 무력통일은 이미 제외되었다.

다음으로 북한정권과의 합의통일은 독재정권의 성격상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점이 명백해 졌다.

유일하게 남은 통일방식은 북한동포를 도와주어 독일식 흡수통일을 이루는 것뿐이다.

국민들은 그날이 멀지 않다고 느끼고 있다.

 

넷째,

불교인권상까지 주고 있는 조계종이 통일선언을 하면서

세계인이 다함께 심각하게 우려하는 북한동포의 인권문제에 대해 한마다도 하지 않았다.

 

이는 조계종 현 지도층의 생각이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자유민주통일과 거리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끝으로 이 선언을 보면서 먼저 떠오르는 강한 의문은

왜 조계종이 불교의 이름으로 큰 대회까지 열어 국가와 별도로 통일방안을 발표하는가 하는 것이었다.

 

국가의 대외정책과 통일정책은 창구를 정부로 일원화하는 것이 상식이다.

단체들이,

그것도 주요 종교단체가 독자적인 정책을 발표하는 경우는 특이하다.

종교마다 단체마다 국가의 정책과 서로 다른 통일정책을 발표하는 것이 통일에 무슨 보탬이 되겠는가.

 

그런 행동은

선언문에서 말하는 일심과 합심의 정신과도 모순되는 것이다.

선언에서 인용한 호국 스님들과 6.25때 산화한 호국영령들은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국가와 합심해서 일심으로 구국에 나섰다.

그 분들이 이 선언을 보시고 얼마나 실망하실까 걱정된다.

 

 

 

[전문]2015 불교 통일선언

 

공존과 상생, 합심으로 통일의 길을 열어 나갑시다.

너희들은 서로 화목하고 다툼이 없으며,물과 우유처럼 서로 어울리고, 서로 사랑하고 서로 돌보며 사느냐?”

부처님의 이 질문 앞에서 한반도의 불자들은 자성과 참회의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남과 북은 한 핏줄을 타고나 한반도에서 같은 정신과 문화를 공유해 왔습니다. 부처님의 말씀대로 마땅히 물과 우유처럼 서로 어울리고 사랑하고 돌봐야 할 한 민족입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은 1945년 해방 이후 통일된 정부를 수립하지 못하고 남과 북으로 갈리어 이념과 체제를 달리한 채 서로를 반목하며 살아왔습니다. 어느덧 70년이 흘렀습니다. 분단은 남과 북의 체제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고 그 비용 또한 막대합니다. 날이 갈수록 분단의 고통은 커지고 이질화는 깊어지고 있습니다.

국가와 민족의 장벽도 허물어지고 있는 지구촌 시대에 이 같은 소모적인 분단체제를 계속하는 것은 시대착오입니다. 분단은 민족의 발전과 번영을 가로막는 근본적인 장애물입니다. 또한 우리의 일상적 삶을 제약하는 멍에입니다. 이제 한국불교는 이러한 분단의 상태를 하루빨리 해소하기 위한 불교 통일선언을 천명하고자 합니다.

첫째,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길을 찾겠습니다.

한국불교는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 마다 분연히 일어나 파사현정(破邪顯正)의 기치를 높이 들고 중생의 평화와 안락을 위해 헌신해 왔습니다. 원효스님의 화쟁사상(和諍思想)은 사회통합의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였습니다. 온 백성의 힘을 모아 팔만대장경을 조성한 원력은 외세침략을 극복하는 호국의 숭고함으로 승화되었습니다. 서산, 사명과 용성, 만해로 이어지는 구국의 보살행은 민족의 고통과 함께하고자 하는 자비정신의 발로였습니다.

이제 한반도의 불자들은 남북갈등 해소와 통일을 위한 논리와 지혜를 부처님 법에서 찾고자 합니다. 이것과 저것이 서로 의지하고 있다는 연기법은 이천오백년 동안 인류에게 서로 존중하고 상생하는 평화로운 삶의 방식을 가르쳐주었습니다. 남과 북은 서로 연결된 존재이며 서로를 비추는 거울입니다.

둘째, ‘공존상생은 차이를 인정하는데서 출발합니다.

남북화해와 동질성의 회복은 남북한이 먼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지 않을 때 갈등은 심화되고 흡수통일과 적화통일과 같은 배타적 논리가 힘을 얻는 법입니다. 수 천년을 같은 말과 같은 문화 속에서 살아왔다는 동질성을 인식하고 서로의 같음과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남과 북의 영토가 하나 되는 물리적 통일에만 모든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통일은 땅의 통일과 함께 마음의 통일을 이뤄내는 것입니다. 서로 화해하고 공존하기 위해서는 나만 옳다는 자기중심적 마음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자신만의 견해와 고집을 내려놓고 상대방과 마음을 하나로 모을 때 비로소 화해와 공존은 가능해집니다. 그래야 상생해 나갈 수 있습니다.

셋째, ‘합심은 마음의 본 바탕인 일심을 살펴 진실한 의지를 합쳐 나가는 것입니다.

통일은 마음의 본 바탕인 일심(一心)과 합심(合心)에서 그 해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남북한 주민들의 서로 다른 마음을 하나의 마음으로 묶어내어 창조적 통일로 나아가는 새로운 인연으로 이어집니다. 합심의 마음문화는 남북갈등, 남남갈등, 계층갈등,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불국정토의 통일국가를 만드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이제 불교도는 굳어져 버린 남북관계를 풀고 민족동질성 회복과 통일의 대업을 이룩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그동안의 남북불교의 교류협력은 경색국면으로 인해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한국불교는 대표 종교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공존, 상생, 합심의 통일논리에 따라 민족동질성 회복사업, 인도적 지원사업, 북한 불교문화재 복원사업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한반도의 불자들이 평화와 공존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통일의 초석을 놓으려 합니다. 한반도의 통일은 한민족의 통합과 평화를 넘어 동북아의 평화와 세계평화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 불교는 중생을 향한 자비심으로 장대한 통일의 여정에 나서고자 합니다. 지혜로운 이 길로 모두 함께 나아갑시다.



혁신학교? 혁신은 개뿔! 애들 학력만 퇴행중! 교무실 커피자판기, 교사 항공권 구입에 물 쓰듯...특혜 불구 학력은 뒷걸음 일반학교에 비해 연간 1억4,000~1억5,000만원을 특별히 지원받는 서울형 혁신학교가 예산을 엉뚱한 곳에 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특별예산(학교운영비)으로 교사실의 각종 책장이나 가구를 구입했고, 수백만원을 들여 학습자료 저장용 USB와 외장하드를 사서 나눠 갖은 사실도 밝혀졌다. 교무실 커피자판기를 구입하는데 특별예산을 쓴 혁신학교도 있었다. 이밖에도 여직원 휴게실 가스보일러 교체, 부장교사 워크숍 항공권 구입, 교직원 전체 체육복 구입 등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곳에 특별예산을 물 쓰듯 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학생들에 대한 선심성 예산 집행 정황도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학생 티셔츠 구입, 진공청소기 구입 등에 특별예산을 수백만원씩 사용했다. 학생들의 생일축하용 떡케익 구입비용으로 매달 70~90만원을 사용한 곳도 있었다. 반면 서울형 혁신학교의 학력은 일반학교에 비해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내용은 서울시교육청이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에게 제출한 2012년 혁신학교 정산서 통합지출부를 통해 밝혀졌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곽노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