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난동(亂動) 당시 反정부투쟁에 앞장섰던 좌파승려들이 또 다시 뭉쳤다. 지난해엔 소위 「종교편향 반대」, 올해는 「용산방화 사건」으로 소재만 바꿨을 뿐이다.
2월5일 오후 6시30분 서울 조계사에서는 소위 「용산참사 희생자를 위한 시국법회」가 열렸다. 「국민주권 수호와 권력참회를 위한 시국법회추진위원회」라는 단체가 주최했지만, 주도세력은 지난 해 광우병난동(亂動) 주동자들을 비호하며 反정부투쟁에 앞장섰던 승려들이었다.
연사로 나선 인물은 승려 「청화」, 「수경」, 「진관」, 「정휴」.
법어(法語)를 한 승려 「청화」는 조계종 교육원장으로서 「실천불교전국승가회(실천승가회)」 전직 의장 출신이다. 그는 실천승가회 명예의장을 거쳐 현재 실천승가회가 설립한 (사)lotus world 이사로 있다.
실천승가회는 2008년 7월4일 소위 「국민주권 수호와 권력의 참회를 촉구하는 시국법회」등 소위 李明博 정부의 종교차별을 규탄하는 불교도집회를 주도했다. 실천승가회 등이 주도한 시국법회는 8월27일 10만여 명의 불교도가 참여한 「헌법파괴·종교차별·李明博정부규탄汎불교도대회」로 이어졌었다.
1992년 설립된 실천승가회는 98년 6월 「비전향장기수후원회」, 99년 9월 「국보법반대국민연대」, 2001년 3월 친북(親北)단체인 「통일연대」, 2005년 2월 「평택범대위)」등에 참여했었다. 이 단체는 2005년 5월 경기도 파주시 보광사에 『불굴의 통일애국투사묘역 연화공원』이라는 이름의 간첩·빨치산 묘역(墓域)을 조성, 물의를 빚기도 했었다.
5일 시국법회에도 실천승가회 출신들이 여럿 등장했다. 사회를 본 승려 「효진」은 실천승가회 사무처장이며, 「발원문(發願文)」을 낭독한 승려 「정휴」는 실천승가회 부대표이다.
「여는 말씀」에 나선 승려 「수경(시국법회추진위 공동추진위원장)」은 불교환경연대 대표이다. 불교환경연대는 불교계 내에서 소위 반전평화(反戰平和)를 부르짖어온 단체이다.
승려「수경」은 지난 해 8월27일 시국법회에서 『李明博식 자본주의는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 자본주의」』『李明博 정부의 언론 장악 기도는 군부 독재 시절의 「언론 탄압」보다 더 위험』『마치「난폭한 주인이 노예 부리듯」 국민을 대한다』며 살벌한 비난에 나섰다.
또 『경제적 최상위층, 족벌 재벌, 극우 보수 언론, 일부 극우 보수 개신교 집단』을 소위『李明博 정권과 한 몸을 이룬 기득권층』으로 지칭하고 『특히 일부 보수 개신교 집단은 李明博 대통령의 배제와 배타의 분열주의를 강화시킨다』고 비난했다.
「수경」은 2006년 3월21일에는 EU의회에 제출한 「한반도 인권향상의 지름길은 한반도의 자주적 평화통일이다」라는 소위 호소문에 참여, 『미국은 자국의 패권을 위해 세계 도처를 피와 죽음으로 얼룩지게 만드는 최악의 인권(人權)유린국, 침략전쟁국가』라며 미국의 북한인권 문제제기를 비난하고 나섰다.
5일 시국법회 「추모사」를 낭독한 승려 「진관」은 불교인권위원회와 불교평화연대 공동대표이다.
불교평화연대는 그간 『북한군부 핵실험은 미국의 만행에 대항이다(2006년 10월10일)』, 『6·25의 주범은 미국, 대한민국은 합법정부가 아니다(2006년 7월29일)』, 『탈레반의 영웅들이여! 한국의 22명을 하루 속히 한국으로 돌려보내기를 간절히 호소합니다(2007년 7월 27일)』등 극렬한 반미친북적 주장을 해왔다.
2008년 3월6일에는 불교인권위원회 명의로 『이명박 정권의 탄생의 뿌리를 탐구하여 본다면 인권에 탄압을 자행한 정권, 수많은 사람들을 감옥 또는 고문으로 탄압한 정권』이라며 『그러한 정권이 북한에 대하여 그 어떠한 인권 문제를 거론한다는 것은 민족 분열 정책이며...미국의 정치적 목적에 의한 親美사대매국노들의 反민족적 매국 배족 행위』라고 주장했다.
5일 시국법회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개발을 위해서라면 국민의 생명마저 서슴없이 앗아가는 이명박 정부』,『재벌에겐 한없이 베풀어 살찌우고 서민에겐 방패를 휘두르며 고통만 안겨주는 이명박 정부』 등으로 비난하며 『이명박 정권은 국민 앞에 참회하라』고 주장했다.
........................................................................................................................................ (綜合)불교계 Left Code 철저해부
1.지관 총무원장, 한총련 비호「민추본」 총재
조계종은 主要기관으로 총무원을 비롯해 호계원(사회의 法院에 해당), 교육원, 포교원 등을 두고 있다. 놀랍게도 총무원장, 호계원장, 포교원장, 교육원장은 모두 불교계에서 소위 진보(?)인사로 분류된다.
지관 총무원장은 조계종 산하 「민족공동체추진본부(이하 민추본)」 총재이다. 민추본은 6·15선언 직전인 2000년 6월8일 조계종 내 설치됐다.
표면적으론「북한동포돕기를 위한 인도적 지원사업」등을 목표로 하지만, 국가보안법 철폐 등을 주장하고, 북한정권은 물론 反국가단체인 재일(在日)조총련과 회합해왔다.
예컨대 민추본은 2003년 1월16일 「양심수 석방과 대사면, 국민통합·인권실현의 첫 출발이다!」는 성명에서 『제6기 한총련의장 손준혁을 비롯한 24명의 학생들이 非이성적인 한총련 이적규정으로 인해 구속, 수감 중』이라며 한총련 조직원 석방과 대사면을 주장하면서 『반세기 이상 지속되어온 분단과 냉전의 산물인 국가보안법을 비롯한 악법을 청산』할 것을 주장했다.
민추본은 일본 내 조총련 산하 조선학교를 방문한 직후인 2003년 6월18일, 『총련의 민족교육은 영원히 이어가야 할 우리 민족의 자산이다. 그러나 일본 당국은 조선학교 졸업생들의 일본 국립대학 입시 자격을 제한하는 등 민족교육에 대한 차별과 탄압을 계속하고 있다』는 성명을 발표, 조총련을 옹호했다.
이어 일본정부가 북한의 테러행위 등과 관련하여「만경봉-92호」운항중단 조치를 취하자, 『만경봉-92호는 친척방문과 성묘, 수학여행, 사업, 관광 등으로 北을 찾는 재일동포들을 위한 여객선이다. 만경봉-92호는 지난 10년간 이 같은 인도주의적 사명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고 주장했다.
「만경봉-92호」는 분단 이후 9만3천여 명의 재일교포를 북송(北送)시킨 「만경봉호」등의 후신(後身)이다. 재일교포들은 환상을 품고 북한에 왔지만, 억류된 인질 신세로 전락했다. 자유로운 자본주의 사회에 살던 습관으로 북한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일종의 불만세력으로 취급받았고, 상당수는 정치범수용소로 끌려갔다.
민추본은 10만 명 가까운 재일교포를 「죽음의 땅」으로 끌고 간 만경봉호에 대해 『하루빨리 일본 정부가 만경봉-92호의 운항을 재개하도록 하여, 그 자신에게 부여된 인도주의적 사명을 충실히 수행하고 나아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상징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주장했다.
<조총련 산하단체와 『우리민족끼리』 결의>
민추본은 2003년 10월27일 일본「도쿄국평사」에서 조총련 산하단체인 재일본조선불교도협회와 함께 행사를 갖고 共同결의문을 발표했다.
결의문은 『우리칠천만 온 겨레가 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 일일천추로 소원하는 것은 조국의 평화와 자주통일입니다. 바로 6.15공동선언을 통하여 북과 남, 해외의전민족은 우리민족끼리 힘을 합쳐 화해와 단합, 자주통일을 실현하는 대로로 나가게 되었습니다』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어떤 풍파가 있을지라도 우리는 재일불교도들과 남측불교도들의 교류와 협력의 활성화를 통해 민족공조로 끝끝내 평화와 통일대업을 성취해 나갈 것』이라며 일본 방문 길에 조총련 산하 도쿄조선 중고급학교와 도쿄조선 제3초급학교를 방문, 수업을 참관하고 선물을 전달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6·15남측위원회 명예대표>
지관 조계종 총무원장은 6·15선언 실천을 목표로 南北·海外에 만들어진 조직 중 「남측위원회」의 명예대표도 맡고 있다. 그는 북한정권과 남한좌파의 소위 민족공조 회합자리에 자주 얼굴을 내민다.
지관 총무원장은 2007년 6월14일~17일 평양에서 열린 「6·15공동선언 발표 7돌 기념 민족통일대축전」에도 명예대표 자격으로 참가했다. 그는 6월14일 축사에서 이렇게 6·15선언을 칭송했다.
『자주적이고 평화로운 통일에 대한 굳은 의지를 천명한 6·15공동선언은, 민족의 통일을 성취함에만 그 목적이 있지 않다...천지간 모든 산하와 인류 간에 드리운 만유의 고통을 스스로 극복하고, 공생의 행복을 성취해가는 인간 본연의 숭고한 행위로서, 그 궁극의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지관 총무원장 등 참가자들은 6월17일 「민족대단합선언」을 결의했는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6·15시대에 들어선 오늘 우리 겨레가 서로 반목하고 대결할 그 어떤 이유도 없다...동족을 적대시하고 대결을 조장하는 법적, 제도적 장벽들을 제거해 나가야 한다』
『민족공조를 적극 실현한다...민족공조는 우리 민족의 생존방식이고 통일과 공동번영을 위한 지름길...외세(外勢)의 부당한 군사적 개입을 배격하고 전쟁의 근원을 제거한다』
『6·15공동선언의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 민족의 자주와 평화, 단합을 실현하여 통일의 새 아침을 하루빨리 앞당겨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2. 청화 조계종 교육원장, 「간첩·빨치산 묘역」조성 실천승가회 前의장
청화 조계종 교육원장은 「실천불교전국승가회(以下 실천승가회)」의장 출신으로서, 이 단체 명예의장을 거쳐 현재 실천승가회가 설립한 (사)lotus world 이사로 있다.
실천승가회는 7월4일 소위 「국민주권 수호와 권력의 참회를 촉구하는 시국법회」등 소위 李明博 정부의 종교차별을 규탄하는 불교도집회를 주도했다. 실천승가회 등이 주도한 시국법회는 8월27일 10만여 명(주최 측 20만, 경찰추산 6만)의 불교도가 참여한 「헌법파괴·종교차별·李明博정부규탄汎불교도대회」로 이어졌다.
1992년 설립된 실천승가회는 98년 6월 「비전향장기수후원회」, 99년 9월 「국보법반대국민연대」, 2001년 3월 친북(親北)단체인 「통일연대」, 2005년 2월 「평택미군기지확장저지汎국민대책위원회(평택범대위)」등에 참여했었다.
실천승가회는 2005년 5월 경기도 파주시 보광사에 『불굴의 통일애국투사묘역 연화공원』이라는 이름의 간첩·빨치산 묘역(墓域)을 조성, 물의를 빚었다. 묘역의 비석엔 남파간첩을 『의사(義士)』, 빨치산출신을 『애국통일열사』로 표현하며 『애국통일열사 정순덕 선생. 마지막 빨치산 영원한 여성전사...』등의 비문(碑文)을 새겨 넣었다.
실천승가회는 2005년 9월2일 정동에서「비전향장기수송환 5돌 기념 및 2차 송환촉구대회」를 개최했다. 2004년 12월13일에는 「국보법폐지108배 정진」을 통해 『부처님의 위대하신 신력으로 국가보안법이 하루 속히 폐지되도록 해 달라』는 서원문을 발표했었다.
<『종단개혁』주장하며 적극적 조계종 진출>
실천승가회는 소위 『종단(宗團)개혁』을 주장하며, 적극적인 조계종 진출을 시도해왔다. 이들은 94년 3월23일 선우도량(대표 도법)과 함께 「범종단개혁추진위(범종추)」라는 단체를 결성, 94년 이른바 「조계종 사태」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불교교단사연구소 소장인 덕산 스님 논문(7·4불교도 시국법회를 주도한 실천불교 전국실천승가회의 정체와 한국불교의 내일)에 따르면, 『실천승가회와 선우도량을 주축으로 결성된 범종추와 동조세력들은 94년 조계종단을 소위 개혁한다는 명분으로 종권(宗權)을 장악했다』고 나온다.
『종권(宗權)을 장악했다』는 평가에는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조계종 내 실천승가회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조계종 기획실장, 前職기획실장, 조계사부주지, 동국학원 이사 등>
「성관」스님은 실천승가회 의장을 지냈고, 현재 실천승가회가 설립한 (사)lotus world의 이사장, 조계종 내 사회복지법인 선재원 이사장, 학교법인 동국학원 이사를 맡고 있다.
「장적」스님은 실천승가회 부의장을 지냈고, 현재 (사)lotus world의 이사와 조계종 기획실장을 맡고 있다. 그는 실천승가회와 유사성향인 조국평화통일불교협회 이사로도 있다.
「퇴휴」스님은 실천승가회 부의장을 지냈고, 현재 (사)lotus world의 감사와 조계종 교육원 교육부장을 맡고 있다.
「토진」스님은 실천승가회 집행위원장을 지냈고, 현재 (사)lotus world의 감사와 조계사 부주지를 맡고 있다. 그는 盧武鉉 정권에서 「국방부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 상임위원」도 맡았었다.
「지선」스님은 실천승가회 의장과 조계종 중앙종회회원을 지냈으며, 99년 조계종 총무원장으로 출마했었다. 현재 (사)lotus world의 이사와 조계종 백양사 유나(절에서 재(齋)의 의식을 지휘하는 일을 맡은 사람)로 있다.
「법안」스님은 조계종 기획실장을 지냈으며, 현재 실천승가회 대표로서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원으로 활동한다. 그는 「국방부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위원과 「군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자문위원도 맡았었다.
<병풍사기(兵風詐欺)」 주범 김대업 비호>
「효림」스님은 실천승가회 의장과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불교신문사 사장을 지냈고, 현재 (사)lotus world의 이사와 조계종 봉국사 주지를 맡고 있다.
그는 국보법폐지국민연대, 한총련합법화대책委, 송두율구속대책委, 親北단체 통일연대의 공동대표로 이름을 올렸고, 현재「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로 활동한다. 2002년 대선 당시 「민주개혁국민연합」이라는 단체를 만들어 「병풍사기(兵風詐欺)」 주범 김대업의 기자회견장에 매번 동행하는 등 비호했었다.
「일문」스님은 실천승가회 집행위원장과 조계종 원로회의 사무처장을 지냈고, 현재 서울시가 설립해 조계종이 위탁·운영하는 안국동 서울노인복지센터 관장으로 있다. 그는 2005년 간첩·빨치산 묘역 사태 시 파주 보광사 주지를 맡았는데, 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었다.
『나를 버리고, 이기심을 버릴 때 불교가 말하는 불국정토 즉 모든 사람이 행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 빨치산은 그들이 생각한 조국을 위해 「나」와 「이기심」을 버린 사람들이라 생각한다(출처: 실천승가회 홈페이지 2005년 6월23일 기재 「불교신문」인터뷰 中)』
3. 혜총 조계종 포교원장, 국보법 구속자에 『이 시대의 보살행』
혜총 조계종 포교원장은 「참여불교운동본부」이사장 및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인권위원회 산하 박종철인권상(人權賞)심사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박종철인권상은 2007년 6월5일 당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사진작가 이시우氏에게 수여됐다. 李씨는 주한미군의 화학무기 배치현황 등의 미군무기와 군사기지 정보를 조총련 등에 유출했으며, 간첩단에 연루된 의혹을 받아온 해외인사 등과 접촉해 관련 자료를 제공해 온 혐의를 받았었다.
당시 박종철인권상위원회(위원장 혜총 외 8인)는 이시우氏를 수상자로 선정한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
『이시우氏는 사진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국가보안법 적용이 자의적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었으며, 특히 국가기밀보호법이 헌법적 권리인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억압한 것을 전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본위원회는 시대착오적인 국가보안법과 국가기밀보호법이 하루속히 폐지되어 표현의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세상이 되기를 염원하면서 이시우씨를 제5회 박종철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이시우氏는 한반도 평화정착 방해세력 全세계 알려』>
시상식 행사를 취재한 「오마이뉴스」보도에 따르면, 혜총 포교원장은『이시우氏는 그의 사진 작품 활동을 통하여 한반도 평화정착을 방해하는 외부세력을 全세계에 알렸다고 하여 국가보안법으로 구속되었다. 이렇듯 이시우氏가 불이익을 당할 것을 알면서도 몸소 실천 행으로 옮긴 것은 부처님 자비정신인 이타행(利他行)을 실현한 이 시대의 보살행(菩薩行)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혜총 원장은 이어 『내일 모레면 6·10민주항쟁 20주년이 된다. 이렇게 많은 세월이 지났음에도 이 땅의 참된 민주주의는 요원하다고 생각한다. 이 땅에 참된 민주주의가 성취되어 앞으로 이 박종철인권상의 수상자가 나오지 않는 참다운 세상을 갈망하고 기원할 것이며, 하루 빨리 이런 세상이 이루어져서 더 이상 가슴 아픈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엔 지관 총무원장도 참석했다. 지관 원장은 인사말에서『지난 20여 년 동안 평화사진작가로 활동해온 이시우氏를 다섯 번째 박종철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한 인권상 심사위원회의 결정은 열사의 숭고한 이타(利他)정신을 이어가려는 살아남은 자들의 노력이다』라고 말했다.
<金正日 추종단체 대표 등에게 시상>
박종철인권상위원회는 2003년부터 매년 소위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을 위해 힘써온 사람들』에게 상을 수여해왔다.
제1회 상(賞)은 제1기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의장이었던 열린우리당 이인영 의원이 수상했다. 제 2회 賞은 통일연대 대변인 황선 씨와 범청학련남측본부(범청남) 의장인 윤기진氏가 수상했다. 제3회 賞은 99년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조국통일위원장이었던 이동진氏와 2001년 한총련 의장 최승환氏가 수상했다.
한총련과 그 상급단체인 범청남은 모두 주체사상을 추종하며 활동해오다 이적단체(利敵團體)로 판시됐다.
예컨대 범청남은 金正日을 『한국을 미국의 구속에서 해방시켜 7천만 전체를 하나로 재결합하는 민족지도자』『구국의 영웅』 등으로 묘사하며 『金正日 장군의 천재적 核전략으로 북조선은 붕괴되지 않고 한국이 붕괴되며 조선반도는 하나가 될 것(以上 2004년 4월1일. 기관지 「나팔수」)』이라고 주장하는 등 맹목적 從北성향을 보여 왔다.
통일연대 역시 2005년 9월 인천 자유공원에서 맥아더동상파괴 집회를 주최해 온 대표적인 親北단체이다.
박종철인권상위원회는 제3회 시상 당시 이동진氏와 최승환氏가 『한총련 활동을 통해 조국통일 투쟁에 남다른 열의를 보여 왔으며 장기간의 정치 수배 후에도 다른 정치수배 동지를 위해 쉼 없이 투쟁해온 점을 높이 샀다』며 『특히 지금까지도 통일투쟁을 헌신적으로 해 열사의 뜻을 계승한 점을 높이 평가해 수상자로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同위원회는 제2회 시상 당시 윤기진 의장과 황선 대변인을 박종철 수상자로 선정하며 이들 부부가 『조국 사랑의 몸으로 새로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노무현 대통령이 윤기진 의장의 수배를 해제시켜 줄 것을 청원했다.
<북한인권 거론은 親美사대매국노의 反민족 매국배족 행위>
박종철인권상심사위원회가 소속된 불교인권위원회는 통일연대 공동대표 등 대표적 좌파인사인 승려 「진관」이 대표로 있는 단체이다.
불교인원위원회 공동대표(진관, 지원. 한상범), 부산불교인권위 공동대표(정각, 혜총, 도관) 등 위원회 소속 각 지역대표들은 「불교평화연대」라는 이름으로 각종 성명을 발표해왔다. 제목 및 요지만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북한군부 핵실험은 미국의 만행에 대항이다(2006년 10월10일)』, 『6·25의 주범은 미국, 대한민국은 합법정부가 아니다(2006년 7월29일)』, 『탈레반의 영웅들이여! 한국의 22명을 하루 속히 한국으로 돌려보내기를 간절히 호소합니다(2007년 7월 27일)』
2008년 3월6일에는 불교인권위원회 명의로 「유엔인권이사회에서 북한에 인권 개선 조치를 촉구한데 대하여(이명박 정부의 인권정책을 비판하며)」라는 독자적 성명을 냈다. 이 성명은 『이명박 정권의 탄생의 뿌리를 탐구하여 본다면 인권에 탄압을 자행한 정권, 수많은 사람들을 감옥 또는 고문으로 탄압한 정권』이라며 이렇게 주장했다.
『그러한 정권이 북한에 대하여 그 어떠한 인권 문제를 거론한다는 것은 제국주의 미국의 사주에 의한 민족의 불신 조장과 대결 상태를 조장하려는 민족 분열 정책이며, 미국이 한반도에서의 패권을 지키려는 극악무도하고 불순한 의도이며, 한국에서 영구 주둔을 노리는 미국의 대북적대시 정책의 일환이다. 미국의 정치적 목적에 의한 親美사대매국노들의 反민족적 매국 배족 행위이다...
인간을 증오하고 인간을 경멸하는 자본주의 양키들은 많은 나라들에게 자국 국민들의 요구와는 무관하게 「미국식 민주주의와 신자유주의」를 강요하고 있다...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탄생에 있어 일본 식민지로부터 해방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지만 과연 대한민국이 해방의 정통성을 부여할 수 있는지 60 여년이 지난 오늘에 이르기까지 문제를 부여하면서 상호 존중되어 왔다...
이명박 정부는 아직 인권 정책이 되지 못하고 있으며 북한에 인권 문제를 거론할 자격이 없다. 이명박 정부는 反민주 악법, 국가보안법을 옹호하는 한나라당의 당선자이다. 미국이 북한의 핵보유로 인한 궁지에 몰린 외교력을 행사하기 위하여 정치적으로 북한의 인권 문제를 제기하여 악용하고 있다 국제 질서는 냉혹하다 미국의 호전광들은 자국의 이익만을 위하여 행동한다는 것을 절대로 잊지 말라.』
4. 법등 호계원장, 反戰평화 불교환경연대 대표 역임
법등(法燈) 조계종 호계원장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구미지역 대표 및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2005)를 지냈으며, 「불교환경연대」 대표를 역임했다.
불교환경연대 출신들도 조계종에 상당수 진출해있다. 이 단체 소속 「주경(서산지회 대표)」스님은 현재 조계종 환경위원회 위원장과 조계종 중앙종회 사무처장을 맡고 있고, 불교환경연대 집행위원장「진원」스님은 조계종 환경위원회 환경위원이며, 불교환경연대 前집행위원장「세영」스님은 조계종 사회부장을 맡고 있다.
<미국의 對北적대정책 철회 주장 나선 불교환경연대>
불교환경연대는 불교계 내에서 소위 반전평화(反戰平和)를 부르짖어온 단체이다.
이 단체는 그간 실적으로 『새만금사업저지, 경부고속철도 금정산·천성산 관통 백지화 활동, 지율 스님과 생명평화를 위한 종교인 참회기도 추진, 도룡뇽소송인단100만인서명汎불교운동본부 활동, 韓美FTA반대종교환경회의 연대, 평택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바라는 종교인 연대활동』등을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있다.
불교환경연대는 2005년 2월25일 전국연합·민중연대·통일연대 등 91개 단체와 함께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비핵화 달성」등을 주장하는 선언을 발표했다. 「한반도 비핵화」는 남북한의 핵이 모두 없어져야 한다는 것으로서, 북한은 자신의 核무장 해제에 앞서 미국의 核우산이 사라져야 한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주장해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국연합 오종렬 상임의장은『한반도에 核투하 계획을 가지고 있는 미국에 대해 일언반구 없이 최후의 자위(自慰) 수단을 가지고 있는 북한에 일방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 한반도의 평화는 깨지게 마련이다』며 북한 核무장의 정당성을 비호했다.
吳의장은 또 『한반도에 존재하는 모든 核프로그램과 核투하 계획도 폐기돼야 한다...核물리력을 앞세워 북한에 굴복을 강요하는 제국주의적 행태가 없어지도록 전민중이 단결해야 한다』고 하여 「한반도 비핵화」가 미국의 核우산 철폐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불교환경연대 등은 이날 선언에서 『북한의 核포기와 미국의 對北적대(敵對) 정책의 동시 철회...인도적인 對北지원과 남북경협의 차질 없는 진행』등 북한의 核무장이 미국의 소위 對北적대(敵對) 정책 탓이라는 억지를 부렸다.
<미국을 궁지로 몰아넣는 게 한반도 평화 위해 중요?!>
불교환경연대는 2003년 9월27일 소위 「9.27국제반전공동행동 결의문」에 참여,『이라크에 발목 잡힌 미국을 더욱 궁지로 몰아넣는 것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중요하다...對北적대로 한반도 위기를 조장하는 부시가 이라크 「수렁」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며 북한정권 보호를 위한 이라크파병철회를 주장했다.
2003년 2월12일에는 「국회의 이라크 파병동의안 부결을 촉구한다.」는 성명에서 『이라크 전쟁은 점령군 미국이 전범(戰犯)행위를 인정하고 이라크에서 조속히 철수 하지 않는 한 해결의 실마리는 찾을 수가 없다』며 미군을 戰犯으로 비난하고, 이라크 파병은 『엄청난 한국군의 희생과 사회적 혼란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주장을 했다.
<『北은 인권 향상 노력 지속?』 황당한 金正日 편들기>
불교환경연대 대표인「수경」스님은 2006년 5월8일 참여한「군경을 총동원한 폭력 강제집행에 즈음한 국민에게 드리는 호소문」에서 『2006년 5월, 제2의 광주가 진행되고 있다...경찰은 맨몸으로 진입을 막는 노동자와 청년, 학생 등 평택 지킴이들을 향해 곤봉과 방패로 잔인하게 가격하고, 이에 저항하는 이들을 무차별적으로 연행했다』며 군인까지 폭행했던 「평택반미(反美)폭동」을 비호하고 나섰다.
2006년 3월21일에는 EU의회에 제출한 「한반도 인권향상의 지름길은 한반도의 자주적 평화통일이다」라는 소위 호소문에 참여, 『미국은 자국의 패권을 위해 세계 도처를 피와 죽음으로 얼룩지게 만드는 최악의 인권(人權)유린국, 침략전쟁국가』『이제 미국의 인권침략의 예봉은 다음 희생자로 북(北)을 지목하고 있다』며 미국의 북한인권 문제제기를 비난하고 나섰다.
또 『미국의 對北적대정책이 지속되는 과정에서도 북(北)은 자체적인 인권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북(北)의 경제적 안정과 더불어, 90년대 중반 발생했던 탈북 양상도 90년대 말을 기점으로 거의 사라지고 있다』며 날로 악화되는 북한인권 실태를 은폐하고 金正日 정권을 비호하고 나섰다.
「수경」스님은 2003년 5월9일 「盧武鉉대통령의 방미(訪美)에 즈음한 한국 시민사회 각계인사 300인 선언」에 참여, 『韓美정상회담은 지난 50년간 지속되어 온 불평등한 韓美관계를 청산하고, 우호평등의 새로운 韓美관계 정립을 위한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盧武鉉 대통령은 韓美동맹이라는 미명아래 미국이 강요하는 對北적대정책에 동조해 온 잘못된 과거를 청산하라』『미국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對北적대정책을 폐기할 것』과 소위『北美관계 정상화』및 『·6·15선언 이행 협력』을 요구했다.
<『李明博은 난폭한 주인이 노예 부리듯 국민을 대한다?』>
7월4일과 8월27일 집회는 실천승가회 외에도 불교환경연대 등이 주도적으로 참가했다. 「수경」스님은 이날 시국법회 추진위원장으로서 8월27일 대회사에 나섰었다.
「수경」스님은 8월27일 집회에서 對정부 규탄사에 나섰다. 그는 『李明博식 자본주의를 표현하는 「실용주의」는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 자본주의」라는 것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李明博 정부의 언론 장악 기도는 군부 독재 시절의 「언론 탄압」보다 더 위험하다』『마치「난폭한 주인이 노예 부리듯」 국민을 대한다』며 살벌한 비방에 나섰다.
또 『경제적 최상위층, 족벌 재벌, 극우 보수 언론, 권력 지향적 관료, 정부 권력 기관, 민의를 대변하지 못하는 국회의원 그리고 일부 극우 보수 개신교 집단』을 소위『李明博 정권과 한 몸을 이룬 기득권층』으로 지칭하고 『특히 일부 보수 개신교 집단은 李明博 대통령의 배제와 배타의 분열주의를 강화시킨다』고 비난했다.
그는 『李明博 대통령은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기득권층과 일부 극우 보수 개신교 세력의 그늘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려놓고, 근본주의적 개신교 장로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의 대통령으로 환골탈태하라』고 주장했다.
5.『6·15를 통일의 법등명 삼아...』 조계종, 올해도 6·15실천 결의
조계종에 진출한 승려들의 이념적 성향을 보여주듯, 조계종은 매년 「부처님 오신 날」마다 북한의 가짜 불교단체 「조선불교도련맹(조불련)」과 6·15선언과 10·4선언 이행 결의를 다짐해왔다.
지난 10년 좌파정권의 사생아(私生兒)인 6·15선언과 10·4선언은 북한정권의 연방제를 수용한 對南공작문서라는 것이 보편적 평가이다. 6·15선언과 10·4선언은 그 자체로 위헌(違憲)일 뿐 아니라 국내 친북좌익들에게 反국가활동의 자유를 허락한 반역(叛逆)의 면허장이었다. 북한정권과 친북좌익이 정권교체 이후에도 6·15선언과 10·4선언 이행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를 반증한다.
조계종은 5월12일 조계사에서 열린 봉축 법요식에서 소위 남북불교도 공동발원문(남북발원문)을 통해 『우리들은 불심화합으로 민족의 단합을 실현하며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통일의 자등명, 법등(法燈)명으로 삼고 민족의 평화번영의 실천行에 적극 펼쳐 나서겠습니다.』라고 다짐했다.
남북발원문은 또 『우리 불자들은 민족과 불법도량의 중흥을 위해 불살행의 계율과 평화의 이념을 지켜 평화수호의 실천행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불퇴전의 용맹정진으로 조국통일을 앞당겨 나가려는 우리들의 앞길에 언제나 무량한 가호와 가피를 내려주십시오』라고 기원했다.
<『민족중시·평화수호·단합실현』 북한 對南구호 원용>
2007년 5월24일에도 남한의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위원장 지관 조계종 총무원장)」와 조불련은 소위 「조국통일 기원 남북불교도 동시법회 공동발원문」을 발표했다.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는 지관 조계종 총무원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조계종·태고종·천태종·원효종·법왕종·염불종·미륵종·진각종 등 국내 주요 불교종단이 참여했다.
당시 발원문은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민족중시, 평화수호, 단합실현으로 6·15공동선언을 철저히 실천...6·15공동선언을 조국통일의 변함없는 법등(法燈)명으로 삼고 그 실천행에 적극 떨쳐나서겠습니다』라고 부처님께 염원했다.
발원문은 특히『우리민족끼리 6·15이행』등 反헌법·反국가적 6·15공동선언 실천 결의 외에도 『민족중시, 평화수호, 단합실현』 등이 2007년 북한의 對南투쟁 3大구호를 그대로 원용했다.
북한은 2007년 1월1일 로동신문 등에 게재한 신년사설을 통해 『올해에 온 겨레는 《민족중시, 평화수호, 단합실현으로 6·15통일시대를 빛내여 나가자!》라는 구호를 높이 들고나가야 한다』고 지령한 바 있다.